60여개 세계 각국 수출…기술력·품질 인정받아

▲ 아이센스 송도 공장 전경

㈜아이센스는 2000년 ‘케어센스’ 브랜드의 혈당측정기를 개발해 미국·유럽·일본·호주 등 60여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며, 그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는 국가대표 혈당측정기 제조업체이다.

아이센스는 美 아가매트릭스, 日 아크레이와의 대규모 공급계약은 물론 뉴질랜드 정부의 품질인증을 획득, 내년까지 뉴질랜드 전역에 혈당측정기와 혈당스트립을 단독 공급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는 미국, 뉴질랜드에 이어 중국 사업도 확장할 계획이어서 더욱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아이센스는 원주 첨단의료기기산업단지에 세계에서 손꼽히는 규모의 생산 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있어 연간 10억 개의 스트립 생산이 가능하다.

생산되는 제품 또한 다른 글로벌 기업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정확하고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지난해부터는 가동을 시작한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 내 바이오단지 제 2공장에서는 연간 7~8억개 스트립의 생산이 가능한 규모로 일본 아크레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물량을 위해 증설도 계획 중에 있다.

독보적 기술·다양한 제품군…글로벌 기업과 나란히

아이센스의 제품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이유는 바로 독보적인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있다. 이는 글로벌 기업과 나란히 할 수 있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케어센스 N(좌측), 케어센트 N NFC(우측)
주요 제품인 혈당측정시스템뿐만 아니라 전해질 분석기인 아이스마트(i-Smart 30)의 국내·외 200여건의 등록 및 출원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설립 해에는 자가 혈당측정을 위한 바이오센서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당시 0.5㎕의 혈액으로 5초 만에 혈당을 분석할 수 있는 최고의 사양을 가진 케어센스 제품을 출시해 보건복지부 장관상도 수상한 바 있다.

이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독자적 기술인 코드 자동인식 시스템을 통해 정확도와 편리성을 높인 ‘케어센스 N’을 출시하며, 국내·외에서 이목을 끌었다.

또 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식전과 식후 혈당 구별 기능 △식후 2시간 알림 기능 △음성 기능 △발광 기능 등을 추가한 ‘케어센스 N Voice’와 ‘케어센스 N POP’을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블루투스 통신 기능을 탑재한 ‘케어센스 N Link’를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건강관리 앱 ‘S-health’에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최신 기능들을 구현한 신제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내고 있다.

전해질분석기
특히 3월에 출시하는 ‘케어센스 N NFC 혈당측정기’는 근거리통신기술인 NFC 기능을 탑재해서 훨씬 수월하게 스마트폰의 다양한 혈당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이번 제품과 함께 출시되는 ‘스마트로그(SmartLog) 앱’은 자체 개발해 단순히 혈당을 체크하는 수준에서 자신의 혈당 흐름을 좀더 상세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고서를 보여줌으로써 편리함을 강조했다.

혈액분석기인 아이스마트(i-Smart 30) 또한 혈당측정기에 이어 바이오센서 기술의 또 다른 성과물이다.

아이센스 제품은 내장된 카트리지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오염 방지, 전극 교체 과정 삭제 등의 편리성을 높여 글로벌 제품들을 제치고 국내 시장의 60%를 점유할 정도로 단시간에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소비자와 소통…고객관리도 철저히

아이센스는 제조뿐만 아니라 고객관리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뇨병 환자 및 가족을 위한 참여형 온라인 카페 ‘아이러브케어센스(http://cafe.naver.com/icaresens)’를 2012년 2월 오픈해 현재 26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아이러브케어센스는 당뇨병 환자와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으로 국내·외 당뇨병 관련 전문의학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당뇨병 전문인과의 1:1 상담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또 케어센스 제품 사용자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운영 중인 ‘케어센스 서포터즈’를 통해 출시 전 제품의 성능 및 장·단점을 평가 받아 제품 성능 향상에 반영함으로써 소비자를 위한 노력에 좋은 호응을 얻어내고 있다.

한편, 지난해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생산 규모를 확충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바이오센서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아이센스는 3월 13일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 ‘KIMES 2014’에 참가해 자가혈당측정기 ‘케어센스 N NFC’와 스마트로그(SmartLog) 및 전해질분석기 아이스마트(i-Smart 30)을 선보이면서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제 2의 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