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선택권 무시행위 … 연구결과도 못 믿겠다”

보건복지부의 수돗물불소화사업 확대계획에 대해 시민^환경단체의 반발이 크다.

녹색연합, 불교환경교육원을 비롯한 33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는 9일 서울대 예방치학팀의 수돗물 충치예방효과 연구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수돗물 불소화 확대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국민연대는 문혁수 교수를 비롯한 서울대 치과팀은 이미 불소화 사업의 추진^확대를 주장해온 학자들로, 연구의 목적 자체를 `수돗물불소화사업의 확대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밝히고 있다며 연구가 요식적 절차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불소화사업의 종주국인 미국의 관계당국자들도 부정하지 않은 `반점치'에 대해 청주시의 어린이들에게서 발생하지 않았다는데 대해서는 객관적인 검증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연대는 미국의 환경청 본부에 근무하는 과학자, 기술자, 변호사 등 1,500명으로 구성된 환경청 전문가 노동조합이 97년과 99년 두차레에 걸쳐 불소화 중단을 요청했고, 서유럽에서도 아예 채택되지 않거나 실시중 중단, 불법화 명기 등으로 부정적 자세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불소화 사업에 사용되는 `불화물'은 비료, 유리, 알미늄 생산공정의 부산물로 나오는 `산업폐기물'로 수원대 환경공학과 안혜원 교수의 연구결과 불화물에 불소 이외에 수은, 카드뮴, 비소, 방사능 등 유독성 물질들의 포함이 확인됐다는 것. 국민연대는 수돗물의 불소화 계획은 무차별, 획일적 의료행위로 개인의 선택권을 무시하는 행정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