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과 쇼핑편의성 반영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삼성테스코, 2,000명 대상 설문조사결과

할인점을 이용하고 있는 많은 고객들이 제품의 가격이나 교통!쇼핑편의성 보다는 상품구색을 우선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홈플러스를 운영하고 있는 삼성테스코가 이용객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실제 할인점 선택 기준으로 ‘상품 구색’과 ‘거리’를 지목한 응답이 각각 24.2%,23.3%로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할인점 업종의 가장 큰 장점인 ‘가격’은 18.5%였고 다음은 교통(8.2%) 셔틀버스(7.8%) 쇼핑편의(5.7%) 등의 순서였다.

할인점 이용빈도는 2주 1회(31.8%) 주 1회(26.5%) 월 1회(16.2%) 순이었고 월평균 사용액은 5만∼10만원(29.9%) 5만원 이하(19.7%) 16만∼20만원(18.5%) 21만∼30만원(12.3%)의 분포를 보였다.

교통수단 중에는 자가용이 52.2%였고 셔틀버스(28.1%) 도보(10.6%) 시내버스(6.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편의시설 가운데 놀이방(18.4%)과 은행(14.4%) 설치를 희망하는 응답이 많았고 교통문제로 할인점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주부가 53.3%나 돼 눈길을 끌었다.

이는 업종간의 시장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가격에 별다른 차이가 없을 뿐만 아니라 상품의 규격화로 품질에 대한 불편이 크게 감소한 영향으로 보인다.

또 자가용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셔틀버스의 운행중단이나 거리 등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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