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옵션 기업평가법' 등 도입

성장·유연성 등 고려 평가 바람직

기업의 성장 잠재성, 유연성, 변화 가능성을 지닌 바이오벤처 기업에 대한 평가는 기존과는 상이한 방법인 전략적 옵션 가치평가 방법 등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숙명여대 경영학부 위경우 교수는 지난 19일 `바이오벤처기업 투자활성화 방안' 세미나에서 바이오벤처 기업 특성상 여타 다른 기업보다 무형자산의 가치로 설명되어야 하는 부분이 많아 다른 시각에서 바이오벤처기업을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 교수는 “바이오벤처기업의 가치평가시 획일적인 적용에서 탈피하여 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신축성 있게 적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전략적 옵션 접근법은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해 정부, 금융기관, 학계 등의 연구를 통해 일반투자자들이 손쉽게 알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 교수는 “바이오 기업들이 초기 투자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매출 성장률 등 미래의 성장 지표들을 과장으로 제시하는 도덕적 해이가 기업 평가시 문제가 된다”며 기업가들의 공정하고 도덕적인 면을 강조했다.

또한 한국외대 경제학과 정진석 교수는 바이오 기업 투자의 어려움은 투자시 자금회수 기간이 타기업보다 장기화를 지적하면서 M&A, 라이센싱 아웃의 활성화, 해외자본 유입,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촉진 등을 투자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정 교수는 “많은 기업에 조금씩 지원하기보다는 경쟁력 및 기술력 있는 소수기업에게 집중되어야 한다”고 선택과 집중의 원리를 강조했다.

▲전략적 옵션 접근법이란=기업의 경영활동과 전략을 옵션들의 포트폴리오 구조로 모형화 한 후 금융옵션에 대한 가격결정모형을 적용한 기업가치평가 방법이다.〈김상일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