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십자회원 유공장 수훈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경원대총장)이 지난 18일 대한적십자사로부터 '적십자회원 유공장'(은장)을 수훈했다.

 적십자회원유공장은 적십자 사업 재원조성에 공적이 지대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사람에게 수여된다.

■ 닭·오리고기 시식회

 이형복 강남구의사회장은 지난 17일 시내 한 삼계탕집에서 본회 집행부를 비롯한 관내 구청장 및 경찰서 간부, 보건인단체연합회외 다수 인사들을 초청, 축산농가와 상인들의 고통을 함께 하는 의미에서 닭·오리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시식회를 가졌다.

■ 美부인암학회 정회원 선출

 유희석 아주의대 교수(산부인과학)가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된 제35차 미국 부인암학회에서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현재 비미국 출신의 미국 부인암학회 정회원은 90명이며, 국내 산부인과 전문의로는 세 번째이다.

 한편, 유희석 교수는 국제 부인종양학회 정회원이며, 대한 산부인과학회 이사, 대한 부인종양학회 이사, 대한 주산기학회 이사 등으로 활약 중이다.

■ 장학기금 수여식 가져

 한국여자의사회(회장 정덕희)는 지난 10일 롯데호텔 36층 벨브룸에서 '2004년도 장학기금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정덕희 회장은 이화의대 박보영 양(본과 4년)을 포함하여 4명의 의대생들에게 여의사회장학금 및 김종임장학금 등 각각 150만원씩 전달했다.

■ 교수 4명 정년퇴임

 고려대의료원(의무부총장 홍승길)은 오는 26일 오후 5시 의과대학 제4강의실에서 교수 4명의 정년퇴임식을 시행한다.

 정년퇴임 교수는 안암병원 흉부외과 김형묵 교수, 정신과 서광윤 교수, 구로병원 산부인과 조수용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최영석 교수 등 4명이다.

■ 中 천진인민병원 일행 견학

 지난 16일 중국 천진인민병원 부원장 일행이 분당제생병원(원장 유희탁)을 방문하여 유희탁 원장과 환담을 나누고 병원시설을 둘러보았다.

 쭈씨웨이 부원장을 비롯하여 천어밍 수석기사 등 3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천진시에 1,000병상 규모의 대형병원을 건설한 계획을 갖고 있으며, 한국 내 우수 병원의 참관 및 관련 인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방한했다.

 쭈씨웨이 부원장은 제생병원의 재활의학센터, 간질환센터, 재활병동 등 병원시설과 의료정보시스템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금번 방문을 통하여 한국 의료시설의 첨단화에 놀라움을 표하고 상호 교류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 참사랑병원과 협약 체결

 인하대병원(원장 배수환)은 지난 17일에 참사랑병원(원장 조호, 인천 서구소재)과 협력병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양병원의 병원장을 비롯하여 진료부원장, 간호부장 등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양병원은 상호 협진 체계를 구축하고, 의료 관련 정보를 공유키로 했으며, 진료기관간 유기적인 협조 시스템을 구축해 의료의 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 27일 '품위있는 죽음' 심포지엄

 국립암센터(원장 박재갑)는 오는 27일 오후 1시 30분 원내 강당에서 '품위있는 죽음'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품위있는 죽음의 현실과 해결방향(국립암센터 삶의질향상연구과장 윤영호) △품위있는 죽음과 인권(인권위 인권침해조사국장 한희원) △품위있는 죽음과 보건의료정책(서울대 보건대학원 김창엽) 등의 주제발표에 이어 각 분야별 패널의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