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빠르고 정확도 높아 경제적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는 신속 요소분해효소검사법(일명 CLO test)이 지난 1일 국내특허를 받았다.

건양대학교병원 이종욱 교수와 인하대 의대 배수환^김범수^김영수, 연세의대 이경원^정윤섭 교수 등 3개 대학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신속 요소분해효소검사법(헬리코박터 파이로리감염의 진단방법 및 그를 위한 신속요소분해효소 반응 키트)이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받아 곧 실용화 될 전망이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은 1983년 마샬과 워렌 등에 의해 분리된 이후 위염, 소화기궤양은 물론 위암을 일으키는 원인균으로 알려져왔는데 위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는 이 균에 대한 검사가 필수적이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감염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내시경을 이용하는 침습적 방법과 내시경을 이용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

침습적 방법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얻은 위 조직 검체를 이용한 배양, 그람(Gram) 염색도말, 조직학적 검사, 신속 요소분해효소반응검사(rapid urease test) 등이 있고, 비침습적 방법에는 혈청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항체검사와 같은 혈청학적 검사와 호흡을 이용한 우레아 호흡검사(urea breath test) 등이 있다.

이 교수팀이 개발한 신속요소분해검사는 기존검사에 비해 검사속도가 빠른데다 정확도가 높고, 세균배양을 위한 수송배지의 역할도 한다.

따라서 검사시간 단축은 물론 검사에 따른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국산화로 경제적 부담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세균을 배양 및 분리할 때 항균제를 첨가하지 않고도 다른 세균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이상만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