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조직 '보건의료과학단지담당관' 정규조직화

금명간 정부조직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될 듯

그간 임시(한시)조직으로 설시·운영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과학단지담당관실'이 오는 15일로 기한이 만료되는 가운데 정부는 이를 복지부내 정규 조직화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금명간 재경부와 교육인적자원부를 부총리급으로 하고 여성부를 신설하는 한편 보건복지부내 '단지조성지원과'를 설치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 정부조직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정식 공포할 방침이다.

특히 복지부내 '단지조성지원과'가 정식 설치·운영될 경우 우선 그동안 충북 오송으로의 관련 업체 입주이전 등을 둘러싸고 '이전하느니 안하느니' 온갖 잡음이 일었으나 앞으로는 이같은 갑론을박이 자연스럽게 잠재워지는 등 파급효과가 가시화될 게 분명하다.

또한 한시적으로 운영된 복지부내 보건의료과학단지담당관실이 과장(서기관)을 포함한 사무관 2명, 주사급 2명, 기능직 1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단지조성지원과'로 변경될 경우 올 9월부터 10월 사이에 열릴 국제보건산업박람회 행사주관은 물론 오는 2006년까지 조성될 오송 보건의료과학단지 조성사업에 전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조만간 단지조성지원과가 정규 조직화될 경우 ▲입주업체 관련 실질적 지원업무 ▲국내외 입주업체 유치·홍보 발굴 ▲사업시행에 따른 민원업무 수행 ▲21세기 장기단지발전계획 수립 ▲2006년 이후 단지관리공단화 준비 등 신규행정 수요증가에 대처하는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단지조성업무를 포괄적으로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해 현 보건의료과학단지담당관실 규모를 3~4급을 단장으로 하고 그 밑에 조성기획과와 조성지원과를 설치하는 등 총 36명(일반직 13, 전문직 23)으로 확대·개편하는 '보건의료과학단지조성사업단'을 설치하는 것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