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이사장 페친 3820여명, 블로그 방문자 15만명 등 소통 앞장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이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에서 '소통문화부문' 대상을 거머쥐었다.

▲ 건보공단 소통문화 대상
건보공단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 등이 후원한 '제6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에서 '소통문화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은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웹사이트 등 온라인상의 모든 활동을 종합 평가해 국민과 소통을 잘하는 신뢰받는 기업과 공공기관을 발굴·시상하는 제도이다.

이번 인터넷소통대상은 231개 기업과 13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85개 지표로 구성된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기반으로 5840명의 고객패널을 통한 고객평가와 전문가 집단의 운영성 진단 등을 거쳐 선정됐으며, 건보공단은 SNS를 활용해 소통환경 개선과 경영에 이바지하는 정도가 가장 높은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건보공단은 2012년 '대한민국블로그 어워드', '다음 우수블로거'에 선정됐으며, 기관장인 김종대 이사장은 '2012 대한민국 바른기업인대상'에서 '소통경영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수상은 대내외적으로 소통문화에 꾸준히 앞장서고 있는 건보공단의 역할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된 셈이다.

건보공단은 2010년부터 블로그(blog.daum.net/nhicblog), 트위터(twitter.com/nhis_kr)운영을 시작했고, 2012년에는 페이스북(facebook.com/nhis.korea), 최근에는 카카오스토리+(국민건강보험)를 오픈해 국민들에게 유익한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의견을 받는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

올해 12월말에는 소셜상담과 정보의 종합 허브인 '건보공단 소셜미디어센터'를 오픈해 SNS 콘텐츠를 한곳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김종대 이사장은 부임 초인 작년 1월부터 페이스북을 개설해 지금까지 3820여명의 페친들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해 12월에는 '김종대의 건강보험공부방' 블로그를 운영하고 지속 가능한 건강보험을 고민하며 SNS를 통해 외부와 소통하고 있다. 일반인들의 참여와 관심도가 커져 최근 방문객이 15만명을 넘어 SNS를 통한 소통을 가장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