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홀랜드 대학 초청 간담회 및 MOU 체결

간호조무사의 캐나다 진출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강순심)는 지난 5일 캐나다 홀랜드대학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간호조무사의 캐나다 유학·취업·이민을 위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했다.

졸렌 챈 홀랜드 대학 국제학생 매니저(아·태 지역 책임자)는 "이 자리에서 한국의 간호조무사들이 캐나다 LPN 자격 취득과 취업 그리고 영주권 취득까지 가능하다며 한국 간호조무사들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으며, 한국 간호조무사도 LPN 과정 졸업 후 간호대 편입을 통해서 캐나다 간호사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강순심 회장은 1960~70년대 서독 파견 간호조무사 약 5000명 중 1000여명이 캐나다로 이주해 한국인의 캐나다 이민 시조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국 간호조무사의 우수한 능력이 이미 캐나다에서 검증됐기에 한국 간호조무사의 캐나다 진출에 홀랜드 대학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이번 간담회에서는 오는 2018년도에 간호체계개편안이 시행되면 한국도 캐나다와 같은 3단계 간호체계가 도입됨에 따라 학생, 강사, 커리큘럼 등의 여러 분야에 걸쳐 교류, 협력에 대한 MOU도 체결했으며, 홀랜드 대학을 통해 간무협과 캐나다 LPN 협회간의 교류도 추진하기로 했다.

강 회장은 “57만 간호조무사의 캐나다 진출의 길을 열고 교육과 의료현장에서의 업무 등 모든 분야에서 간호사와 LPN이 상호 협조하는 캐나다 간호체계를 벤치마킹해 2018년 시행되는 간호인력체계개편안의 정착을 위한 계기와 그 실천을 위한 구체적 행동이 시작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