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갑 크기로 안전하고 휴대 용이

흉부배액병 '뉴모백' 내부
가정에서도 처치 수월…입원 불필요

 기흉환자들이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새로운 흉부배액병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개발됐다.

 영동세브란스병원 흉부외과 이두연 교수는 최근 기존의 흉부배액병의 단점을 보완한 뉴모백(Pneumo Bag)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Pneumo Bag은 부피가 크고 흉부배액병이 넘어질 경우 공기유입의 위험성이 커 수술 후에도 1주일간 입원치료 받아야만 했던 기존 제품과 달리 담뱃갑 정도의 크기이지만 액체 누출 방지를 위한 일측방향의 판막과 물을 젤리 형태로 변환시키는 Polymer가 내장되어 있어 활동중 늑막액이 넘쳐 흘러 옷을 적시는 불편함이 없는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뛰어난 제품이다.

 이두연 교수는 “뉴모백(Pneumo Bag)을 설치한 환자는 1∼2일 후 퇴원하여 외래에서 소독 후 제거가 가능하다"면서 “뉴모백(Pneumo Bag)은 조기퇴원으로 인한 의료비 절감효과가 우수하며 환자 역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어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 교수는 최근 수차례에 걸쳐 단순기흉 환자를 대상으로 뉴모백을 착용토록 한 결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으며, 특히 조작이 간편해 일반 병의원의 외래 및 응급실 등에서 널리 이용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제품은 또 흉관연결이 분리되는 경우에도 공기유입의 위험이 없어 가정에서도 간호처치가 수월하며 배액양이 기준치인 120cc를 넘을 경우 손쉽게 교환할 수 있어 입원이 필요없는게 장점이다. 한편 특허 출원한 이 제품은 하진메디칼 의료기기업체를 통해 시판에 들어갔으며 가격은 10만원 정도로 추후 보헙급여 적용시 환자 부담액이 2만원 내외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