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보조기구 이용 일상생활 가능 목표

복합적인 눈 질환으로 인한 저시력증을 호전시킬 수 있는 전문 클리닉이 대학병원내에 개설됐다.

서울대병원(원장 박용현)은 4일 "최종시력이 0.03~0.4에 불과한 저시력인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보조적으로 처방해 일상생활에 가능하게 돕는 '저시력 클리닉'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저시력 클리닉은 시신경위축과, 녹내장, 망막이상, 당뇨성망막병증 등 복합적으로 눈에 질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눈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가장 적합한 시력보조기구를 처방하는 '눈 종합건진센터'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현재 국내에서 눈이 나빠 시력교정술 대상도 되지 못하고 안경 등 교정기구를 사용해도 최종 시력이 0.03 이하로 시력회복이 불가능한 사람이 5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저시력 클리닉 권지원 교수는 "환자 1인당 약 1시간 동안 진료 및 상담, 처방함으로써 환자는 자신의 눈 질환에 대한 종합진단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다"며 "저시력인들도 저시력보조기구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대병원 저시력클리닉은 매주 월, 화, 수요일 오후에 안과외래에서 운영되며, 진료문의는 저시력담당간호사(T02-760-2058)나 안과외래(T 02-760-243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