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기존 4人서 12人으로 늘려야” 주장




병협 “수련교육과 업무 연관성 적어” 일축

전공의의 수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병원 신임위원회'의 위원 추가 위촉 문제를 놓고 병협과 의협 집행부간에 견해차를 보이고 있어 향후 추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정부의 전공의 정원 감원 방침 및 전공의 신분 위상 제고에 따른 수련교육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면서 이들 업무에 최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관련 단체간의 치열한 물밑 경쟁 양상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의협은 지난 4일 `병원 신임위원회' 46명 위원중 기존의 의협 몫으로 되어있는 4명의 위원에서 8명을 더 증원해 모두 12명으로 추가 위촉해 줄 것을 요청하는 협조공문을 병협측에 보낸 바 있다. 현재 `병원 신임위원회'는 의협 4인과 군진 1인, 학회 26인 등 31인을 의협 회장의 추천으로 위촉하고 있으며 병협 회장 추천에 의한 15인 등을 합쳐 모두 46명의 위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앞서 의협 상임위에서는 이 문제를 심도있게 검토하면서 의협 회장 추천으로 되어 있는 의협 몫의 4인을 12인으로 늘려 병원 신임위의 인원을 54인 으로 증원, 개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는 것. 더불어 의협은 의협회장의 추천 인원이 너무 적고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병원신임위가 의료계 전체를 대변할수 없다면서 부회장 1인과 학술이사 2인, 의학회 3인, 직역대표 6인으로 총 12명으로 재조정해 줄 것을 요청.

이중 직역대표 6인으로는 개원의협의회와 교수협의회, 임상강사협의회, 전공의협의회, 여자의사회, 공공의학회 등 각 직역별로 1명씩을 위촉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병협은 의협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직역별 추천 위원들이 사실상 전공의 수련교육 업무와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반문하고 “업무의 연관성이나 대내외적 명분이 약하다“며 난색을 표하는 입장이다. 더욱이 병협측은 “신임위의 정관에도 최대한 46인으로 명시되어 있는 만큼 만약 이같은 주장이 받아들여진다 할지라도 별도의 정관 개정 작업이 필요할 것“이라며 “추후 병원 신임위에서 논의, 결정될 사안“이라고 일축했다.〈강승현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