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소각·매립 선택 규정 존속돼야'

- 병협, 환경부에 건의

 병원협회(회장 김광태)는 병원에서 배출되는 감염성 폐기물의 경우 멸균 분쇄한 후 소각 또는 매립 방법중 선택토록 하는 것이 감염위험성 방지는 물론 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다며 관련법 개정을 통해 소각을 의무화하는 정부 개정안에 반대하고 나섰다.

 10일 병협은 최근 환경부의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해 '감염성 폐기물을 멸균 · 분쇄한 후 잔재물을 소각하거나 매립시설에 매립' 토록 한 현행 규정을 그대로 존속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이에 앞서 환경부는 최근 폐기물 멸균 · 분쇄 후 잔재물을 소각 또는 매립을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을 잔재물은 모두 감염성폐기물 소각시설에서 소각하도록 관련법 개정안을 마련한 바 있다.

 병협은 "멸균처리 후 잔재물은 감염의 위험성이 제거된 것이며, 감염성 폐기물은 90% 이상이 폐합성수지류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멸균 분쇄한 잔재물만을 소각하면 다량의 다이옥신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다"며 반대 이유를 밝혔다.

 이와 함께 감염성 폐기물을 사업장 폐기물과 혼합하여 소각할 경우 오히려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는데도 멸균 분쇄한 잔재물 만을 감염성 폐기물 소각시설에서 소각하도록 하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