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성금 10만원 갹출…韓회장 농성중단 요청

완전의약분업을 촉구하는 약사회의 궐기대회가 7월1일로 연기됐다.

대한약사회(회장 한석원)는 4일 오후 비상대책위원회 2차 회의를 갖고 당초 예정했던 10일 집회에 대한 논의를 가졌으나 장소를 확보하는데 실패함에 따라 개최일정을 7월1일로 연기했다. 또한 회원들로부터 1인당 10만원의 성금을 모으기로 결정했다.

박석동 홍보위원장은 “10일 일정에 맞춰 여의도와 과천 정부종합청사, 88체육관, 한강고수부지, 장충체육관 등 장소물색에 나섰으나 타 행사와의 중복 등 예약이 모두 끝나 일정을 맞추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날 일부 시^도지부장들은 국회 앞 농성 등 다른 투쟁방법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과 약사법 개정을 앞두고 국회투쟁에 총력을 다한 후 이를 전면 거부한다는 배수진 차원에서 7월1일 집회 필요성 등을 개진, 두 가지 의견을 놓고 논란을 거듭하다 결국 표결에 붙여 7월1일로 정했다.

비대위는 또 올바른 분업추진을 위해서는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될 것을 예상하여 회원 성금 1인당 10만원씩을 갹출하자는 의견을 내놓았고, 일부에서 약국 경영 등이 어려운 시기에 지나친 액수가 아니냐는 부정적인 시각도 보였으나 사생결단의 각오로 이번 투쟁에 임하자는 다수 위원들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한편 전국 시도지부장 일행은 이날 오후 2시30분 김원길 복지부장관을 방문, 정부의 `건강보험 재정안정 및 의약분업 정착 종합대책'에 주사제를 분업예외시킨 것과 생동성 시험품목의 성분명 처방에 대해 `의사의 임상적 판단에 따라 상품명처방 가능'이라고 단서조항을 추가한데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이에 김원길 장관은 생동성 시험의 성분명 처방문제에 대해 대통령에게도 분명히 보고한 사항임을 설명하면서 “이미 발표된 대로 임상약리학회를 중심으로 의대 및 약대교수로 5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적어도 1년에 400~500품목의 생동성 시험을 완료할 수 있도록 했고, 구체적인 생동시험 시행계획은 2~3일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생동성 시험은 각 약효군의 성분에 대해 우선적으로 5~6품목씩 완료하여 빠른 시일내 각 제품의 성분명 처방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쓰겠다”고 말했다고 약사회는 전했다.

김 장관은 또 일각의 선택분업 문제에 대해 “절대 의심하지 말라”고 강조했으며, 75세 이상 분업예외에 대해서도 “그것도 내가 부당하다는 것을 강력히 제기하여 막은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최봉선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