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구 대표자 내달 11∼12일 대구서 궐기대회

전국 시도의사회장단 회의
시도회장단 '회비 분납' 거론 집행부에 투쟁 압력

 오는 11월 정부의 DRG 확대시행 방침을 공동 저지시키기 위한 의료계의 반대투쟁 열기가 점차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의협(회장 김재정)은 지난 6일 '제5차 전국 시도의사회 회장단 회의'를 개최하고 내달 11∼12일 대구지역에서 '전국 시·군·구의사회 대표자 궐기대회'를 갖기로 하는 등 정부의 일방적 DRG 강제 시행에 맞서 총력투쟁을 벌여 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이날 회의에선 "명백한 하자가 있는 DRG를 정부가 강행할 경우 16개 시도의사회장과 전국의 8만 의사회원들은 지난 2000년 의약분업 당시의 투쟁력 보다 더 강력한 저지 투쟁에 나서겠다"는 내용의 결의문도 채택했다.

 김재정 의협 회장과 이채현 대의원회 의장, 박희백 의정회장, 고윤웅 의학회장, 김완섭 감사를 비롯해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장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제5차 전국시도의사회 회장단 회의'에서는 DRG 등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의료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 심도있는 대책을 논의했다.

 김재정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달 29일 개최된 '제1차 전국의사 반 모임' 행사는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고 자평하고 "이를 통해 회원들의 어려운 실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느꼈으며, 사회주의 의료제도로 가는 포괄수가제(DRG)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채현 대의원회 의장도 "집행부와 각 시도의사회장의 단결과 단합을 통해 포괄수가제의 강제 시행은 반드시 막도록 해야할 것"이라며 "그렇지 못할 경우 집행부는 물러날 각오를 가지고 강력 대처해야 한다"는 입장을 개진했다.

 특히 약 2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회장단 회의에서 부산시의사회 등 일부 시도의사회장들은 김재정 집행부에 대해 강도 높은 투쟁력을 주문하면서 "현재와 같이 정부 정책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회비불납 등의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

 따라서 이날 회의에서는 내달 11, 12일 양일간 대구에서 약 300∼400여명 규모의 시군회 회장 및 임원진이 참가하는 '전국 시·군·구의사회 대표자 워크숍'을 개최해 향후 대정부 투쟁 방향을 모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장의 명의로 "정부는 DRG를 시행할 경우 비용절감 등 현행 건강보험제도를 개선할 수 있다는 환상에서 하루 빨리 깨어나길 바란다"며 "의약분업 보다 더 큰 파장을 몰고 올 사회주의식 의료제도인 DRG의 강제 확대시행 방침 철회를 촉구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