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만 진행·9월 개소 불가능 전망

질병관리본부의 9월초 발족이 불가능할 전망이다.

늦어도 9월 초 국립보건원내에 질병관리본부를 설치한다는 복지부의 방안이 제자리 걸음을 하는 양상이기 때문이다.

보건원 방역과 관계자는 "현재 협의 중에 있으며, 복지부의 방안만 밝힐 수 있다"며 "시일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비록 9~10월 중 발족이 된다 하더라도 의료 전문가들의 환영을 받지 못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스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모 교수는 현재 추진 상황에 대해 "가시적이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은 방향으로 추진되는 것 같다"며 적절한 시스템을 기대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스 창궐 당시 제기된 전염병퇴치연구사업단 설립 움직임도 흐지부지 사라졌다"며 "미국 질병관리센터처럼 해야 하며, 민관이 함께 전염병퇴치연구사업단을 구성하는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국립보건원내에 질병관리본부를 설치하는 방안은 실효성이 전혀 없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국립보건원은 집행기구가 아니기 때문에 전염병 발생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례로 사스 창궐시 서울대병원은 교육인적자원부 소관을 이유로, 서울시립동부병원은 시장이 반대해 사스지정병원으로 선정하지 못했다.

전염병 뿐 아니라 질병관리, 예방, 치료 등 보건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실질적 기구로 질병관리본부가 설립되지 않는 한 국내에서의 사스 퇴치 행운은 다시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