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의 의약품 공급-청구 불일치를 놓고 약사회는 억울하다고 항변하고 있고, 의협은 이를 약점잡아 약사회를 연일 공격하고 있다.

약사회가 의약품 공급-청구 불일치 조사에서 약국 간 거래자료가 누락됐다는 점을 문제삼아 심평원을 설득하고 있고 이같은 주장이 어느정도는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분명히 억울한 약국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실제 일부 약국들이 눈앞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 위법을 불사했다는 점이다.

몇 곳 약국이 위법행위를 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만약 한 곳이라도 위법인지 알면서 이같은 행위를 했다면 약사회는 스스로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약국들의 청구 불일치 문제가 오늘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은 약국도 알고 심평원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동안 관행이라고 묵인했던 것이 지금 곪아 터졌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일부 약국들이 청구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래 도매업체들에게 허위 거래 명세서를 은밀하게 요구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약국들의 위법 불감증이 크다는 반증이다.

약국들도 이제는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 꼼수를 부리는 행위에 대해서는 자제해야 한다. 심평원도 약사회의 압력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지 말고, 정확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