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도 보호 필수-정부 나서 대안 마련해야

최근 의료 현장에서는 의료인들의 윤리적인 문제보다 환자들의 윤리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단적으로 최근 모 병원에서 발생한 전공의 폭행사건만 보더라도 의료현장에서 일부 환자나 보호자들에 의해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들이 얼마나 고초를 당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최근 부산의 한 대학병원 응급실에서는 환자와 보호자가 전공의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며, 전공의는 그 충격으로 업무에 복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환자나 보호자들이 의료진에게 욕설하는 장면은 흔히 볼 수 있는데 의료진을 물론 다른 환자들에게도 피해를 준다.

이러한 일부 환자들의 엇나간 행태는 ‘빨리빨리’라는 한국 정서에다 ‘나부터’ 라는 개인 이기주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더욱 끔직한 것은 바로 주폭 환자다. 주폭은 최근 대학병원들과 경찰서와 협약을 통해 대안이 마련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선 술주정꾼들의 행패를 의료진이 고스란히 감내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무리 응급실이라고 해도 분명히 순서가 있고 절차도 있다. 물론 의료인들은 어떠한 상황에도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수호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일부 환자들의 막무가내식 빠른 치료 요구와 행패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어 보인다.

환자들은 폭언, 폭행같은 비윤적인 행동이 의료행위를 방해하고 다른 환자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의료인도 환자와 같이 한 나라의 국민이기에 의료현장에서도 충분히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의료인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해 다수의 선량한 환자들이 안전하게 진료받을수 있는 환경조성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