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의약품 대금 결제기한 의무화법에 대해서 해당 단체간 협의해 올 것을 주문했지만 거래관계상 슈퍼갑의 입장에 있는 병협을 대상으로 도매협회가 협의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아 보인다.

도매협회의 TF팀 구성원들도 대부분 병원들과 거래를 하는 당사자들로 병협을 상대로 협의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TF팀에서 도매업체들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토로하기가 쉽지 않고 슈퍼갑 앞에서 눈치를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도매협회는 TF팀에 열린약품 안윤창 사장, 건화약품 허경훈 사장, 동우들 고용규 사장 등 3인을 새로 합류시키며 강화했지만 병협을 상대로 얼마나 많은 협의안을 도출해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남양유업 사태로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수직적 관계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번 의약품 대금 결제 의무화도 같은 맥락에서 출발했다.

병협은 TF팀을 구성해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병원과 도매업체의 도움과 발전을 강조하지만 TF팀이 도매업체들에게는 또 하나의 압박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다.

결국 결과가 눈에 보이는 이같은 상황을 방치하는 것은 의약품 대금결제 문제를 그대로 놔 두겠다는 것과 다름 아니다. 이제는 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가진 복지부가 나서 가교 역할을 해 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