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불편 해소-진료권 보호 위해 당연



준비안된 분업 추진 책임자 처벌 요구도

주사제의 의약분업 제외 여부를 놓고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결정에 대한 범의료계 차원의 반발 움직임이 점차 확산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서울시의사회는 5일 오전 7시 서울클럽에서 긴급 25개 구의사회장단 회의를 열고 국민불편 해소 및 의사 진료권 확보 차원에서 주사제의 의약분업 제외 관철을 위해 총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한광수서울시의회장과 상임진 및 이근식서울시의의장 등이 배석한 가운데 우창규각구의사협의회장 주재로 열린 이날 `주사제 분외대책' 회의에서는 의약분업에 따른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주사제의 분업 제외는 마땅하며, 이는 의사의 진료권에 해당하는 사항인 만큼 정치적으로 이용돼서는 안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주사제 오남용이 마치 의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는 정부의 발표는 잘못된 것이며, 이를 빌미로 주사제 효능은 무시한채 재정 절감 차원에서 부작용이 많은 값싼 약을 사용하라는 것은 엄연한 진료권 침해 행위로써 이는 국민 건강에 중대한 해를 끼칠 것임을 지적했다.

또한 김대중대통령도 국민과의 대화에서 준비안된 의약분업의 시행에 대한 잘못을 인정한 만큼 차제에 준비안된 의약분업을 무리하게 추진해 의료대란을 자초한 관련 책임자를 문책하고, 이제부터 라도 올바른 의약분업을 위해 정부가 앞장서 나가야 할 것임을 천명했다. 한편 서울시의는 이날 회의에서 집약된 의견이 관철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 강화 등 보다 강력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이상만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