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심평원
심평원, 제왕절개 감소 캠페인 전개홍보리프렛 100만부 제작 요양기관 등에 배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신영수)은 제왕절개 분만에 대한 수진자의 태도와 출산문화 변화를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해 홍보리프렛 '엄마가 선택한 아름다운 분만'을 100만부 제작, 최근 배포했다고 26일 밝혔다.

심평원 주관아래 제작된 이 홍보리프렛은 대한산부인과학회, 한국여성민우회, 대한YWCA연합회가 참가했고, 의사협회와 병원협회측이 후원했다.

심평원은 특히 이같은 제왕절개 수술 감소를 위한 캠페인 전개는 지난해 실시한 '제왕절개분만 적정성 평가 결과' 우리나라의 제왕절개분만율이 2001년도에 40.5%로 10년전(1991년) 보다 무려 99.5% 증가했고, 외국에 비해 2-3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제왕절개분만에 대한 적정화 방안 마련이 시급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심평원은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의 제왕절개분만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의료계, 여성단체, 정부 관계자 등 각계 인사 10인이 참여하는 전문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전문위원회에서는 제왕절개분만 감소를 위한 주의를 환기하고 감소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의견 수렴을 위해 작년 12월 공청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한편 홍보리프렛은 임산부와 가임 여성의 내왕이 많은 장소에 비치하기 위해 분만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 병·의원과 보건기관과 여성계, 소비자단체, 정부관공서, 시·군·구 민원실 등에 배포됐다.

홍성익 기자  hongsi@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성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