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5종^천연 5종 등 안전성 평가 착수

라이신 등 합성첨가물 5종과 에리스톨 등 천연첨가물 5종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실시해 식품첨가물로 지정할 방침이라고 식약청은 밝혔다. 또한 향신료인 올레오레진류 등 30종의 천연첨가물의 사용기준을 개정하여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고 국제조화를 도모키로 했다. 이와함께 한시 기준^규격으로 인정한 폴리에테르설폰(PES), 폴리페닐렌설파이드(PPS), 일회용 식물섬유 용기 등 기구 및 용기^포장에 대한 기준^규격을 신설하고 축산물 항생물질 14종에 대한 기준규격 및 시험법을 개정키로 했다.

그리고 건강기능식품 관리법 제정에 따른 기준^규격을 제정하고 국내 등록 농약 중 기준 미설정 농산물 50종에 대한 농약 잔류허용기준 및 시험법을 설정하고 대두분의 두부원료 사용 인정, 방사선 조사 허용식품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식품공전 개정안을 마련, 시행할 방침이다.

식약청은 또 인적자원부, 국립보건원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 `중앙식중독대책본부'를 설치하여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하절기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식중독 종합계획 수립 및 역학조사반을 편성 운영키로 했다. 학교급식관련 업소 선정시 학부모 참여를 확대하고 식중독 발생학교, 발생원인, 조사결과 등은 교육부 홈페이지에 게재하며 집단급식소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함과 아울러 식중독 예보제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대국민 홍보^교육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명예식품위생감시원 제도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우수 명예식품위생감시원 포상 등 사기진작 방안을 마련하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모니터요원으로 지정, 소비자 피해 사례 및 불량식품 정보 수집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웠다. 역시 부정불량식품 신고전화(1399) 활성화를 위해 TV 자막광고, 홍보물 제작 및 반상회보 게재 등 지속적인 홍보활동 전개로 범국민적 감시체계를 확립하고 신고보상금 지급금액을 3만~20만원에서 3만~30만원으로 상향조정키로 했다.

식약청은 또 소비자단체, 관련단체, 학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 간담회를 정례화하는 등 민^관 합동감시체계를 구축하는데 역점을 둘 방침이다.〈윤영진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