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유럽 등이 전체시장 85%가량 점유

2000년도 세계건강산업시장규모는 영양보조식품과 기능성식품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도보다 7% 늘어난 1,28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품목군별 점유율을 보면 기능성식품 37%, 영양보조식품 36%, 자연^유기식품 18%, 퍼스널케어제품(화장품) 9% 등이며 지역별로는 미국이 445억달러로 가장 크고 유럽 422억달러(서유럽 149억달러 포함), 일본 230억달러, 등으로 이들 세 지역시장이 전체의 85%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세계적 규모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기능성식품은 다농, 네슬레, 유니레버 등이며 대표적인 모델로는 일본의 특정보건용식품이 꼽힌다. 미국의 업계전문지 `뉴트리션비지니스저널'(NBJ), 내추럴 푸드 머천다이저(NFM), 홀 푸즈(WF) 등은 건강산업을 정제형태를 중심으로 하는 영양보조식품, 일반식품이면서도 천연임을 내세워 고부가가치화한 자연^유기식품, 모발이나 피부 등의 자양물이 되는 케어제품 등으로 구별하고 있다.

NBJ는 특히 영양보조식품과 자연^유기식품 외에 일반식품에 기능성을 첨가한 기능성식품이란 개념을 새로이 두고 비피더스균이 다량 함유된 유제품류, DHA(도코사헥사엔산)를 첨가한 빵류 등도 일괄하여 시장규모로 잡고 전체를 영양치료형식품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리고 미국시장에서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제품으로 클로렐라를 꼽고 특별히 선클로렐라USA사의 성공을 예로 꼽았다.

선클로렐라 USA사는 학술적으로 클로렐라의 효용을 소개한 서작이나 잡지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으며 텔레비젼 CM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 착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최근에는 유럽 판매거점으로 독일 뒤셀도르프에 선클롤렐라유럽을 설립했으며 중국 상해에도 현지법인을 세우고 아시아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공략에 나섰다. 특히 클로렐라의 주된 생리활성기능으로 생체방어조달, 활성산소제거, 혈류개선, 콜레스테롤 저하, 해독, 스트레스성궤양예방, 항종양, 세균감염저항성, 항바이러스 등의 작용이 있다는 점을 홍보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윤영진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