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실무자회의, 까다로운 中수출절차 개편 촉구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의약품의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지난 18일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는 무역센터에서 중국의약보건품진출구상회(이하 의진회) 회장 및 실무진을 맞아 제2차 한중의약품무역실무위원회 회의를 갖고 의약품원료 및 한약재의 까다로운 중국 수출절차를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이에 대한 조속한 수정조치를 촉구했다.
이날 의수협 최준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중 의약품산업과 관련 가장 큰 현안은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한약재의 90%를 수입에 의존하는 반면 수출 규모는 미비하기 때문에 무역 역조현상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창기 상근부회장은 "1차 실무자회의 후 지난해 12월, 중국으로의 수출절차 및 규제가 소폭 완화되기는 했으나 약품등록제도, 등록유효기간, 중복임상실험, 심사기간단축 등 아직 개선되거나 폐지돼야 할 까다로운 조항이 산재해있다"고 주장하고 "가능한 한 빨리 중국 수출입절차가 국제적 평균수준이 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의진회 풍홍장 회장은 "요구사항의 타당성에 대해 대부분 동의하고 있으며 제품별 차등등록제 등 합리적 요구는 당국에 건의하겠다"며 "그러나 임상실험, 심사기간 등은 세계 각국을 동일한 원칙에 따라 적용시키고 있어 개선에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풍 회장은 "최근 수출업 무자격·무경력자에 의해 저급 한약재가 한국에 유입되는 등 당국의 관리소홀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수출업자의 자격·단속강화 등 즉각적인 대처에 들어갈 것"이라며 "한국측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정부측에 적극적으로 전달해 빠른 시일안에 조정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양측 실무진은 국내 한약재인 '마황'의 중국 수입규제를 둘러싸고 타당성 논란을 벌이는 등 한 때 분위기가 고조됐으나 대체로 양쪽 주장을 수용하고 개선책을 함께 모색함에 따라 한·중의약품 무역이 크게 활발해질 것이라는 데에는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