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영 회장 “새 정부 들어서기 전에 답을 내야”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치과전문의제도 개선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지를 내비쳤다. 일부 반대 의견이 있지만 회원 전부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낼 수 없다면 최대공약수라도 찾겠다는 것이다.

김세영 회장(가운데)이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김세영 회장은 16일 ‘신년 전문지기자 간담회’ 오찬자리에서 전문의제도 개선을 위해 오는 26일 열릴 임시대의원총회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치과전문의제도는 요즘 치과계의 뜨거운 감자다. 비록 50년 전부터 전문의제도에 대한 이야기는 있었지만 그 동안은 논의가 지지부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집행부는 총대를 멘다는 심정으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듯하다.

김 회장은 “혼란이 불 보듯 뻔한데 이를 지켜만 보고 있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생각한다”며 “정공법에 따라 행동할 것이고 판단은 역사에 맡기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치협은 ‘8% 소수정예’가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말 전속지도전문의가 사라지면 내년부터 수련의 교육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2020년에는 전문의 수가 3500명이 될 것이고 2014년부터는 1차 의료기관에서 전문과목 표방금지가 풀리게 된다.

때문에 이번 임시총회에서는 ‘11번째 전문과목 신설(가칭 치과통합임상전문의)로 65%의 비수련 일반개원의에게 최소한의 방어막 제공’과 ‘학생들에게 문호 개방과 수련기회 확대’가 논의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임시총회가 급하게 개최된다는 지적에 대해 “새 정부가 들어서면 보직자가 바뀌고 또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한다”며 “협회의 노력으로 복지부를 긍정적인 분위기로 바뀐 지금이 적기라고 본다”고 말했다.

회원들에 대한 동참과 단결도 주문했다. 대표성을 가진 협회의 의지를 이해해주고 독려해 달라는 것이다.

김 회장은 “전부가 만족할 수 없다면 최대공약수라도 찾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며 “더 이상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한다면 전문의와 비전문의로 분열될 것이고 그럼 치과계는 힘을 낼 수 없게 되는 최악의 사태를 맞이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 날 치협은 불법네트워크치과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리베이트 수사 전담반과 같은 불법치과 수사전단팀을 꾸려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