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에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면서 많은 국민의 희비가 엇갈렸다. 그 중 긴장해야 하는 곳 중 하나가 식약청이라는 얘기가 있다.

박 당선인의 공약 중 하나였던 해양수산부 부활에 따른 식약청의 식품분야 축소가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있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 부활과 식약청의 축소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스토리는 이렇다. 해양수산부가 부활하게 되면 농림수산식품부의 수산 분야가 자연스레 해양수산부로 옮겨갈 가능성이 커진다.

수산분야를 뺏긴 농림수산식품부는 작아진 덩치를 채우기 위해 식약청으로부터 식품 쪽을 가져가려 한다는 것이 예상 시나리오다.

하지만 현재 어떤 것도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것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성급한 걱정으로 보인다.

식약청의 폐지 논의는 지난 2006년에도 나온 바 있다. 당시에는 약사 출신 국회의원의 저지로 서류를 다시 되돌려 보냈었다.

하지만 이런 담장이 없더라도 식약청이 공중분해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농림수산식품부와 식약청의 접근 시각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해당 산업을 진흥하는 업무에 초점을 맞추기 마련이다. 농업, 수산업, 식품업계 종사자들을 소위 ‘돈 좀 벌게’ 만들어 박 당선인의 바람대로 ‘잘 살아보게’ 하는 것이 목표다.

반면 식약청은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감시와 규제기관이다. 근본적으로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정부기관이지만 그 역할이 농식품부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한 식약청 관계자는 “그쪽은 산업 활성화, 우리는 안전한 식품을 위한 감시의 역할을 하기에 식약청의 앞날을 걱정하지는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설령 식약청의 식품분야가 작아지더라도 꼭 비관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식품분야의 축소로 의약품 안전관리에 더욱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도 존재한다.

하지만 아직 인수위 구성조차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저런 예측으로 사서 고생을 할 필요는 없다.

한 식약청 직원은 “어떤 가정도 지금 하는 것은 적절하지도 않고 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현재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고 그것이 가장 옳은 자세”라며 말을 아꼈다.

강력한 대선의 바람에 큰 변화가 예고되는 요즘이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이런저런 소문에 흔들리지 않고 현재의 위치에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 이것이 우리 국민이 바라는 진정한 공무원의 자세일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