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라 성명서 발표…처방전 무시 직접 판매

국회 보건복지委의 주사제 제외 결정이후 각 지방약사회에서 잇따라 분업포기 성명서 등을 발표하는가 하면 대대적인 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대전시약과 대구시약은 22일과 23일 각각 분회장을 포함한 긴급임원회의를 소집하고 24일부터 처방전 없이 의약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대전시약은 “주사제를 분업대상서 제외한 것은 의약분업의 목적과 원칙을 훼손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국민불편해소를 위해 24일부터 모든 약을 직접조제하고, 처방전 없이 전문약 판매, 일반약 낱알 판매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구시약사회는 특히 “일반약으로 치유할 수 있는 경질환 환자의 편의와 보험재정 보호를 위해 일반약의 혼합판매 규제 철폐에 동의하는 1,000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분업의 근본원칙 훼손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국민편의와 보험재정 보호차원에서 잘못 규제된 일반약의 혼합판매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부산시약사회는 23일 성명을 통해 최선정 복지부장관 및 전용원 국회 보건복지위원장과 분업제외에 찬성한 의원들의 퇴진을 촉구하고, 이번 제외 결정으로 인해 분업의 기본 틀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보건복지위 결정이 가져다 줄 엄청난 폐해를 지적했다. 부산시약은 복지부장관을 겨냥 “정책추진과정에서 말 바꾸기를 거듭, 주사제 분업 예외를 주도했던 만큼 국무위원으로 계속 남아 있는 것은 이 나라의 큰 불행”이라며 “파면 등 상응한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약사회가 최근 실시한 주사제 관련 회원투표에서 대구시약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94.7%가 불참투쟁에 찬성했고, 대전시약이 그 다음인 93.6%의 찬성율을 보인 바 있다.〈최봉선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