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공보의 대상 교육·발표회 등 가져

국민고혈압사업단

국민고혈압사업단(단장 강진경·연세의료원장)이 농어촌 주민 대상으로 체계적인 고혈압관리사업에 나섰다.

고혈압사업단은 8일 오후 1시 30분 연세의대 강당에서 전국 250여 개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공중보건의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고혈압관리 우수사례 발표회 및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을 동원, 공중보건의사들에게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서의 효과적인 고혈압관리 및 치료에 대하여 교육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에는 전국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공중보건의사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고혈압관리 우수사례를 공모하여 이중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의 송민근 공중보건의사가 응모한 연천군 군남면 고혈압관리 실행보고서」를 최우상으로 선정, 발표회 및 시상식(우수상, 장려상 포함)을 가졌다.

송민근 공보의는 2000년 4월부터 2001년 3월까지 연천군 군남면 보건지소에 근무하면서 관내 12개 리의 4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고혈압 조기발견사업을 전개하여 고혈압으로 판정된 410명의 주민을 보건지소에 등록시켜 관리해 왔고,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13회의 고혈압보건교육을 실시하는 등 고혈압의 관리와 합병증의 예방에 노력해왔다.

한편 국민고혈압사업단은 도시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료기관이용이 어려운 농어촌주민의 경우 고혈압 유병률이 상당한 수준에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각종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판단, 앞으로 일선보건소 및 보건지소에 근무하고 있는 공중보건의사와 보건요원들을 훈련시켜 고혈압관리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