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의료정책평가단' 발족 실무 전담

7만 의사 결속 위한 행동지침도 발표

 의사협회가 '실패한 의약분업 철폐'를 비롯한 잘못된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10·27 과천 전국의사궐기대회에서 '대선의료정책평가단'을 발족하고 7만 회원의 행동 통일을 위한 대선행동지침을 제시할 예정으로 있는 등 연말 대선을 겨냥한 영향력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의협은 연말 대선에서의 영향력 제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10·27 과천 전국 집회의 성공적 개최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 전국 시도 및 시군구 지도자 및 산하 단체장을 중심으로 10·27 집회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10·27 집회에서는 시민단체의 발언대를 마련하여 실패한 의약분업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집중 부각시켜 사회 여론화시키고 나아가 건보재정 파탄에 대한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국정조사를 정부에 강력히 요구키로 하는 등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10·27 집회에서 7만 회원이 결속, 대선에서 행동 통일에 나설 수 있도록 '대선행동지침'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집회에서 발족될 대선의료정책평가단은 대선 후보들의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공약 분석 및 평가, 나아가 이들 후보들에게 의료계의 입장을 전달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시키는 업무를 전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0·27 전국집회와 관련, 의료계 내부 정서는 지난주만 해도 의협지도부의 집회 당위성에 대한 설득력 부족으로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최근 정부에서 의원급에 대한 수가인하 추진 및 내년도 의료법 개정을 통해 의원급 병상 및 입원기간 제한 등 규제 조치를 강화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분위기가 반전, 적극 참여쪽으로 선회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