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드링크제^특수용도식품 비중 확대

지난 91년 9월 특정보건용 식품제도 도입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일본 기능성식품시장은 과학적 근거가 명확한 기능성 소재를 중심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관심 기능성 식품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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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안토시안
특성 :·야생의 블루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파란색의 플라보노이드 색소
· DNA를 파괴하여 암을 발생시키는 유리 라디컬을 중화(항상화 효과)
유용성 :·노화지연:기억력저하, 운동성약화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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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비타민E
특성 :·일종의 항산화제 역할, 혈액중의 산소가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과
결 합하는 것을 방지
유용성 :·심장병 예방(산화 LDL콜레스테롤의 동맥벽 부착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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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엽 산
특성 :·태아의 신경관 생성시 결점이 생기는 위험 감소
·그러나 과량섭취시 노인들에게 악성 빈혈증세 발생
유용성 :·기형아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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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마 늘
특성 :·일부 세균과 곰팡이의 생육을 억제하는 황 생성화합물질 함유
·종양의 대사활동 저해
·면역력 증진
유용성 : ·심장질환 예방(심장발작 등)
·암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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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식물체 추출물
특성 :·은행잎추출물:알츠하이머로 인한 인식능력저하개선
·St. Jon's Wort:무기력증/우울증 개선
·Echinacea:면역력 증진
·엉겅퀴(Milk Thistle):간기능 개선
·인삼:스트레스/피로 감소
·산사나무(Hawthorn):심장기능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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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비타민 K
특성 :·전구체 단백질을 혈액응고인자인 프로트롬빈과 같은 물질로 변환
유용성 :·항출혈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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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리코펜
특성 :·토마토의 빨간색 색소로 항산화력이 베타카로틴의 2배 정도
유용성 :·고환암, 소화기암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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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유지방
특성 :·리놀렌인산의 천연 공급원이며 항암성분인 Sphinggomyelin과 뷰티린산 함유
유용성 :·항암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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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오메가-3-지방산
특성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액중의 지방함량을 낮춤
유용성 :·심장질환(혈전증, 동맥경화)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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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피루베이트
특성 :·과일, 야채, 와인, 치즈 등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로 근육의 양을 유지
하거나 증가시키면서도 대사 활동을 활성화 상태로 유지하고 체중도 유지
유용성 :·체중조절(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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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보효소 Q
특성 :·심장근육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
유용성 :·심장질환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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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셀레늄
특성 :·Glutathione Peroxidase와 같이 항산화제로서 작용, 심장내에 보효소Q의 농도
로 적정하게 유지시킴
유용성 :·암예방
·심장질환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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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나무성분
특성 :나무에서 추출한 식물성 스테롤(FCP), 혈액으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
유용성:심장질환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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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구성을 보면 건강보조식품이 3,493억엔으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CC레몬'(500억엔), `하이브미니'(90억엔) 등을 중심으로 한 드링크제가 피부미용과 다이어트를 내세워 3,323억엔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칼로메이트'(200억엔)와 `칼슘웨하스'(46억엔)를 비롯해 충치예방 자일리톨 제품과 정장효과를 강점으로 하고 있는 요구르트제품 등 기능성소재 강화식품이 2,313억엔대의 시장을 형상하고 있으며 특수용도식품(352억엔)과 서플리먼트(254억엔)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트러났다.

칼슘과 비타민C는 1,000억엔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후생성으로 부터 인가를 받은 유산균(8개), 올리고당(39개), 식물섬유(29개), 미네랄(10개), 펩티트(8개), 기타(14개) 등 108개 품목의 특별용도 식품은 646억엔의 매출을 올렸다.

이들 품목의 매출액을 보면 농후유동식 145억엔, 염분조정식 79억엔, 비만당뇨병환자용 84억엔, 신장병환자용식 21억엔, 식물알레르기 환자식 7억엔, 일반환자식 31억엔 등이며 대부분 통신판매를 하고 있다.

특히 건강식품은 약사법으로 규제해 유용성표시가 제약을 받고 있으며 영양개선법의 규제하에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은 과학적 근거에 의한 개별적 표시가 가능하나 미국식 식품과 의약품 분류방식이나 제도와는 기본적인 관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본정부는 특히 비타민, 미네랄, 허브 등을 단계적으로 식품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다이어트, 뼈 강화, 피부미용, 정장효과 등의 기능성식품이 주축을 이루고 있어 영양보조식품의 수입과 관련하여 통상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건강보조식품의 유통 경로는 방문판매가 52.9%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통신판매 16.3%, 약국유통 14.7%, 건강전문점 6.3%, 식품점유통 5.4%, 기타 4.5% 등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소재로는 여성 호르몬 유사물질인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는 자구로와 대두 아이소플라본이 여성 갱년기 장애 해소제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D-glucan을 포함한 아가리쿠스는 면역력 증가를 강점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있다.

카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다이어트용으로 판매가 확대되고 있고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트러났다.〈윤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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