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단일 진료과 최단기간 최다수술 기록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건양대병원 산부인과가 다빈치Xi 로봇수술 1000례를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건양대병원 산부인과 김철중 교수와 김태현 교수는 로봇수술을 도입한 2018년부터 현재까지 1000건의 수술을 시행해, 중부권 단일 진료과로는 최단기간 최다수술을 기록했다.

건양대병원 배장호 의료원장(왼쪽 7번째)과 김철중 로봇수술센터장(왼쪽 6번째)을 비롯한 산부인과 교수들과 의료진이 산부인과 로봇수술 1000례 달성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br>
건양대병원 배장호 의료원장(왼쪽 7번째)과 김철중 로봇수술센터장(왼쪽 6번째)을 비롯한 산부인과 교수들과 의료진이 산부인과 로봇수술 1000례 달성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수술 종류로는 자궁암, 난소종양, 자궁탈출증 등 부인암 및 각종 여성질환에 대한 로봇수술이 골고루 이뤄졌다.

1000례의 로봇수술을 집도하면서 단 한 건의 합병증 없이 안전하게 수술을 시행했으며, 배꼽 부위 하나의 절개창으로 수술하는 단일공 로봇수술도 이뤄져 미용적 측면과 치료 만족도도 크게 높였다.

건양대병원 김철중 로봇수술센터장은 로봇수술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집도의와 마취의, 간호사 등 구성원들의 팀워크가 이번 성과의 원동력이라며, “앞으로도 로봇수술에 적용할 수 있는 질환 확대와 연구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