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은 PC와 모바일로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상으로 진료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콘텐츠인 ‘메타포트(Matterport)’와 ‘닥터버스(Dr.verse)’를 14일 공개했다.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메타버스·XR융합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한 강원대병원 메타버스 서비스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웹브라우저 기반의 콘텐츠로 웹 링크 접속을 통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병원 투어를 할 수 있다.

‘메타포트’는 강원대병원의 외래 및 진료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3차원 병원 공간 체험 프로그램이다. 내원객들은 3D 맵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고 태그를 클릭하면 병원 투어는 물론 검사 안내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의료 정보를 내원하지 않고도 체험할 수 있다.

건강검진 체험 콘텐츠인 ‘닥터버스’는 강원대병원 종합건강검진센터에서 이뤄지는 검진프로그램을 실제 검진 전에 내원객이 희망하는 맞춤형 검진 항목으로 선택해 검진 동선을 따라가며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

남우동 병원장은 “이번 사업은 병원 공간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하여 도내 모든 주민들이 병원 이용에 불편이 없게 하도록 진행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의료를 이끄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