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관련 의료진 모여 계획 수립, 효과 극대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건양대병원 암센터(원장 김선문)가 협의 진료를 통한 다학제 암 통합진료 시스템을 선보여 환자와 가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8일 암센터 3층에서 다학제 암 통합진료 700례 기념식을 개최했다. 20174월 다학제 통합진료를 시작한 이래 달성한 성과다.

건양대병원 암센터가 다학제 암 통합진료 700례를 달성했다.(암센터 다학제팀원들의 기념 촬영 모습)
건양대병원 암센터가 다학제 암 통합진료 700례를 달성했다.(암센터 다학제팀원들의 기념 촬영 모습)

암 다학제 통합진료란 환자의 질환 및 관련 질환에 따라 3~9인으로 구성된 전문의가 한자리에 모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 최적의 환자 맞춤형 치료법을 선택하는 진료 방식이다.

건양대병원 암센터는 위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등 14개 암 질환별 진료팀과 종양전문간호사가 다학제 코디네이터로 팀을 이루어 환자가 최적의 치료전략을 세우고 논의하는 다학제 통합진료시스템을 시행해왔다.

매년 100여 건의 다학제 진료가 이뤄졌는데,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에는 폐암 86, 위암 81, 대장암 69건을 비롯해 총 304건의 암 다학제 진료 실적을 거두었으며 5대 암종 외에도 췌장·담도암, 두경부암, 비뇨암, 피부암 등 타 암종에서도 다양하게 시행했다.

건양대병원 김선문 암센터 원장은 암 다학제 통합진료는 치료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의료진을 신뢰하게 되고 치료 결과에 대해서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일 미칠 수 있다라며, “향후 다양한 분야로 통합진료를 확대해 보다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