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 앞둔 암환자 적극 관리시 통증 완화

암으로 인한 입원 환자 수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는 가운데 암 환자들에게 통증완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선 호스피스제도의 법 체계화와 조기 정착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이 시급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특히 의료진들이 환자의 통증에 대해 정기적이고 적절한 평가를 내릴 객관적 평가도구의 개발과 함께 국가 차원의 통증 관리 방법, 부작용 관리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암성통증 관리 지침'부터 우선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사실은 가톨릭암센터(소장 홍영선·종양내과)가 지난 11일 환자 및 가족, 일반인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 '암환자의 통증을 조절할 수 있나요'란 주제의 암 심포지엄에서 발표를 맡은 보건복지부 유원곤 암관리 과장에 의해 제시되었다.

 '말기 암환자의 통증관리 및 완화의료 관리 정책'을 주제로 정부 입장을 설명한 유원곤 과장은 "국내 암발생 환자수가 1990년 5만명에서 2000년에는 8만4천명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중 사망자가 5,800여명으로 조사되는 등 전체 사망자의 23.5%에 달하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임종에 이르는 이들 암환자들은 마지막 2~3개월을 대부분 심각한 고통과 참기 힘든 인내를 겪으며 임종을 맞는다"고 부연했다.

 따라서 "정부도 환자 및 가족들의 고통을 완화시켜 주는 차원에서 금년 8월 호스피스 정책을 추진키로 방침을 마련한 바 있다"면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년간의 시범사업 기간을 거쳐 '한국형 호스피스 모형'을 개발한 후 적절한 수가 제도의 뒷받침을 통해 오는 2006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어 강연자로 나온 문도호 교수(가톨릭의대 종양내과)는 "암성 통증은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통증 관리만이 통증의 고통으로 인한 환자 및 가족들의 고통을 해소하고 나아가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심병용 교수(가톨릭의대 종양내과)도 '통증 조절을 위한 약물들'이라는 강연을 통해 통증 조절을 위한 여러 약제들 중 주로 마약성 진통제의 효능과 약효에 관해 상세히 설명하면서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이 환자 상태에 적절한 투여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밖에 이날 심포지엄에서 문동언 교수(가톨릭의대 통증마취과)는 "암 환자의 70~90%가 먹는 진통제나 마약주사로 통증 해소가 가능하나 약물 치료로 통증 조절에 실패했을 때는 신경 파괴제를 주입, 신경의 자극 전달을 차단하는 신경블록요법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 및 심한 통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