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캐튼 국제간호협의회 CEO '간호협회 간호전략 간담히'서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남재륜 기자] 대한간호협회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간호법 제정 활동이 글로벌 간호전략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됐다.

<br>

국제간호협의회 하워드 캐튼 CEO는 지난 26일 국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국제간호협의회의 간호전략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세계보건총회가 ‘글로벌 간호 및 조산 전략 방향’을 채택한 것과 관련, 국제간호협의회의 간호전략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 공동주최로 개최됐으며 대한간호협회가 주관했다.

세계보건총회는 세계보건기구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지난해 글로벌 간호 및 조산 전략 방향을 채택하며 간호사 부족 문제, 정부 조직 내 간호정책관 임명, 팬데믹 상황에서 간호사 안전 등을 전 세계 국가에 적극 이행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하워드 캐튼 CEO는 “세계보건총회에서 간호전략이 채택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미래 보건의료체계를 보호하기 위해선 간호사를 충분히 양성하고 채용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한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부도 간호에 대한 투자는 우리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해당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간협의 간호법 제정 활동은 글로벌 간호전략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된다”며 “간호법이 제정된 대다수의 국가에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간호혜택이 돌아가는 근거로 작용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국회와 정부를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간협 신경림 회장은 “대한민국 미래의 보건의료체계를 위해 숙련된 간호사를 충분히 양성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간호에 대한 투자는 비용지출이 아닌, 우리 모두에 대한 투자”라고 화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도 축사를 통해 “WHA에서 간호전략을 채택한 것과 같이 간호법 제정은 매우 중요하다”며 “간호법 제정이 초읽기에 들어간 만큼 제정이 되는 날까지 힘을 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