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승봉 교수, 국감 증인 참석해 정부지원 피력…수술로봇·센터지원 등도 

홍승봉 교수(왼쪽)와 인재근 의원
홍승봉 교수(왼쪽)와 인재근 의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 수술로 호전될 수 있는 뇌전증이 있음에도 수술병원 부족하고, 서울·부산에만 있어 전국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홍승봉 성균관대 의과대학 신경과 교수는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해 ‘뇌전증 환자지원 확대 촉구-센터 및 수술지원 등 제도개선 사항’을 주제로 이같이 밝혔다.

홍승봉 교수는 “뇌전증은 수술을 받으면 돌연사 위험이 1/3로 줄어들지만 우리나라에서 수술병원은 매우 부족하다”며 “미국은 260개 병원이, 일본은 50개 병원이 전국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6곳 뿐이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과 부산 이외에는 뇌전증수술을 받을 수가 없고 이미 있는 6곳도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비수술 병원은 환자들에게 수술을 권하지 않는데다가 일생동안 약을 먹어야하고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안내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홍 교수는 “국가가 관리하지 않으면 뇌전증 수술은 점점 사라질 위기”라며 “미국에서는 수술병원-비수술병원 협약을 통해 의뢰형태로 수술건수를 올리기도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국가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홍승봉 교수의 뇌전증 수술병원에 대한 발표자료
홍승봉 교수의 뇌전증 수술병원에 대한 발표자료

이에 인재근 의원은 국감에서 우리나라 뇌전증 수술이 필요한 환자와 정부지원을 위한 비용을 확인했다.

홍승봉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 뇌전증 환자 36만명 중 30%에 해당하는 12만명이 약물치료로 뇌전증을 조정할 수 없어 수술을 고려해야며, 급한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2만명이다.

지원이 필요한 자원은 뇌전증 수술로봇 4대 도입을 위한 27억원과 10개 수술병원을 위한 1억원, 뇌전증센터 예산 15억원 지원, 뇌전증사회사업 급여확대를 위한 2억 3000만원 정도를 언급했다.

홍승봉 교수는 “이는 치매 예산의 1/100에 불과한 수준으로 36만명 뇌전증 환자와 가족의 생명과 행복을 지키는 등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내년 예산에 수술로봇 1대 예산은 포함돼 있는데, 지원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