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V 로봇 기반 야간 자동 배송 ‘스마트병원’ 성공사례 소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삼성서울병원은 오는 929일부터 10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KHF 2022)에서 스마트 물류혁신사례를 선보인다.

삼성서울병원은 개원 당시부터 지능형 병원을 선포하며 의료계 디지털 혁신을 추진해왔다. 또한, 2019년 개원 25주년을 맞이하여 첨단지능형병원을 선포하며 진료, 환자서비스, 물류, 운영자원 등 병원 전방위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의 DX 과제 중 대표적인 스마트 물류 혁신AGV(Automated Guided Vehicle) 로봇 기반의 야간 자동 배송으로 각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진료재료를 매일 자동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병원 현장의 의료진은 기존의 인편 위주의 물류 업무에서 벗어나, 환자 진료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진료 환경이 구현된다.

삼성서울병원 스마트 물류모델은 보건복지부 및 보건산업진흥원 주관 ‘2021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1년간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대내외적으로 효과성을 검증했다. 삼성서울병원의 스마트 물류모델은 5개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병원의 규모와 상황에 맞게 맞춤형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확산 전파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다른 병원에서도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스마트 물류모델은 삼성서울병원 본관 전병동을 대상 확산 뿐만 아니라 다른 병원까지 확산 전파하는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뽑히고 있다. 시범운영 단계에 머무는 수준이 아닌, 실제 진료 현장에 적용하고 고도화하여 전 병원차원으로 확산을 추진함으로써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금번 KHF 2022 ‘스마트병원특별관스마트 물류모델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