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 유전체 연구용 검사 제품, 포괄적 유전체 프로파일링 기술 확대 정밀 의료 실현 노력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일루미나는 머크와 공동 개발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기반의 연구용 제품인 TruSight Oncology 500 HRD를 미국과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이번 출시되는 연구용 검사 제품은 기존 TruSight Oncology 500 제품에 새로운 유전체 시그니처의 분석인 HRD(상동 재조합 결핍)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HRD 평가에 사용되는 유전체 변이를 식별함으로써 종양 유전체에 대한 연구자들의 이해를 한층 더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는 포괄적인 유전체 프로파일링(CGP) 기술을 확대하고 종양학 분야에서 정밀 의료를 실현 하고자 하는 일루미나의 노력을 반영한다.

일루미나의 최고의학책임자인 필 페보는 “TruSight Oncology 500 HRD 제품은 한 개의 샘플에 대한 단 한 번의 검사만으로 종양의 유전체적 특성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고 정확하며 민감도가 높은 결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RD는 세포가 DNA 이중 가닥 손상을 효과적으로 복구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유전체 시그니처이다. 이 경우 세포는 대안으로 오류 유발 DNA 복구 기전에 의존하게 되어 유전체 불안정성을 야기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이로 인해 종양이 생성될 수도 있다.

향후 국내에 출시될 연구 전용 TruSight Oncology 500 HRD 제품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일루미나의 NGS 기술과 Myriad Genetics의 입증된 HRD 기술을 결합한 제품이다.

이 제품을 활용해 검사실에서는 종양 유전체의 불안정성을 정확하게 검출하고 HRD 상태와 관련이 있는 유전자와 함께 500개 이상의 유전자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게 된다.

검사 개발을 위해 독일 뮌헨 공과 대학 분자병리 진단과 연구팀은 일루미나의 TSO 500 HRD 검사 프로토타입과 Myriad Genetics가 보유하고 있던 입증된 HRD 검사기준을 비교하는 과정에 참여했다.

연구팀의 책임자인 니콜 파르는 “우리 연구실에서는 앞으로 이 검사를 자주 활용할 계획으로, HRD 검사와 기존의 TruSight Oncology 500을 하나의 워크플로우에 결합함으로써 최대한 포괄적인 관점에서 종양 유전체를 살펴보는 기회를 얻는 동시에 연구실의 효율성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