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포-다문화 가정 대상 의료자문 계획…향후 원격의료 추진 대비 목적
“가상공간 진료 선제적 준비 통해 시행착오 거쳐 철저한 준비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풀리고, 의료계 안팎으로 원격의료 도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물론 비대면 진료를 포함한 원격의료에 대한 의료계의 부정적인 입장은 여전하지만 일각에선 ‘더 이상 피할 수는 없다’는 의견도 내비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계 내부적으로 원격의료를 대비하기 위해 각종 플랫폼 개발이나 정부‧관련 업체와의 교류 등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가상공간 ‘메타버스’를 활용한 진료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는 의료진도 있어 주목된다.

대전을지대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데이터시티위마켓(대표 장진우)와 함께 ‘메타버스 병원’ 설립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오한진 교수, 장진우 대표
왼쪽부터 오한진 교수, 장진우 대표

이번 협약에 따라 오한진 교수는 데이터시티위마켓에서 만든 메타버스병원 초대병원장에 취임하고, 병원 진료를 받기 어려운 중국 동포,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의료자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미 병원계에서는 메타버스를 다각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실제 신입직원 교육이나 해부학 연구‧실습, 건강상담까지 진행 중이다.

하지만 국내 의료법상 한계가 있어 직접적인 진료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오 교수는 시행착오를 거쳐 이를 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오 교수는 “코로나를 거치면서 비대면 진료에 대해 국민들은 물론 의료단체로 상당부분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본다”라며 “하지만 아직까지 의료계에서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대책마련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준비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즉 가상공간에서 어디까지 진료가 가능한지에 대해 의료계의 선제적 준비가 필요하다는 게 오 교수의 주장이다.

오 교수는 “의료계의 반발이 있을 수 있겠지만 원격의료가 갑자기 추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메타버스를 통해 시행착오를 거쳐 철저하게 준비하고, 선제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라며 “메타버스는 장애에 대한 진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장진우 대표는 “오한진 교수와 손을 잡고 국내 의료법상 문제가 없는 선에서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시장에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진료는 기존 형태를 갖추되 그 범위를 한정적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