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원광대학교병원 전북권역심뇌혈관센터는 지난 17일 교수연구동 5층 은혜홀에서 대한재활의학회 호남제주지회 제105차 심뇌재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보건복지부, 대한재활의학회, 전북장애인보건의료센터의 전폭적인 협찬 아래 호남권 및 제주지역 석학들과 의료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료됐다.

원광대병원 재활의학과 주민철 교수를 좌장으로 심장 재활 시 알아야 할 기본 심전도 및 합병증(원광대병원 순환기의학과 조재영 교수), 중환자실 환자의 기계환기 및 진정(원광대병원 호흡기내과 박철 교수) 등 심뇌혈관질환 중환자 관리에 대한 최신 지견과 의견을 나눴다.

이 심포지엄은 늘어가는 심뇌혈관질환자의 재활치료에 관한 최신 지견들을 공유하고 호남제주 지역 의료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상호 의견 토론을 거쳐 다양한 의학적 분석을 도출해 내고자 매년 원광대병원에서 열리는 학술 토론회다.

윤경호 전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장은 “심근경색, 심부전 등 심장질환자는 재발위험이 크기 때문에 예방을 위한 심장재활 치료가 필수다. 심장재활은 최대 운동 능력을 평가해 적절한 강도의 맞춤형 운동을 알리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프로그램이다. “병원기반 심장재활 프로그램과 재가심장재활 또는 지역사회기반 심장재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 ”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