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의 방사선 피폭관련 건강권 인식재고에 나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에서 2022년 방사선 피폭 관련 전공의 실태에 대해 설문조사 및 강연을 할 예정이다.

2020년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의료기관 방사선 관계종사자의 개인피폭선량 연보’에 따르면 국내에서 의사의 연간평균피폭선량은 종합병원 0.32mSv에서 병원 0.33mSv으로 영국의 평균방사선량 0.066mSv, 프랑스의 평균방사선량 0.25mSv, 일본의 평균방사선량 0.28mSv 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의사의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종합병원과 병원에서 Xray 및 CT 촬영 중 환자의 곁을 지키며 앰부배깅(ambu bagging) 및 활력징후 (vital sign) 확인하는 의사는 대부분 인턴과 레지던트로 그들이 현재 처한 방사선 피폭 상황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2018년 방사선 피폭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실태조사와 설문조사를 수행했던 대전협은 4년이 지난 시기에 과거와 비교하여 전공의들이 현재 처한 방사선 피폭 상황 및 이를 바라보는 병원과 주요실무자들의 시선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본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현재 인턴, 레지던트 중 X-ray, CT 등 방사선 피폭 가능성이 있는 기기에 노출되는 인원을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더불어 강연자를 초청해 6월 11일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인 ‘Zoom’으로 강연을 계획 중에 있으며 청강을 희망하는 대상자를 모집하고 대상자들에게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