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병원 최진영 교수팀, 건보공단 빅데이터 활용 연구결과 발표
수술적 치료 44%↓ 사망률 1.36배↑…경제·사회적 지원 등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여성 장애인의 경우 중증일수록 암의 진단 시기가 늦어져 완치를 위한 치료를 덜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사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최진영 교수, 충북대학교 보건과학융합연구소 엽경은, 박종혁 의학과 교수 공동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최근 이같은 연구결과를 내놨다.

(좌측부터)충북대병원 산부인과 최진영 교수, 충북대 보건과학융합연구소 엽경은, 박종혁 교수
(좌측부터)충북대병원 산부인과 최진영 교수, 충북대 보건과학융합연구소 엽경은, 박종혁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자궁경부암 진단 시 여성장애인의 경우 비장애여성보다 원격전이 단계에서 암 진단을 받는 비율이 더 높게 확인됐다.

이는 중증여성장애인의 경우 특히 두드러졌는데 암 치료의 경우 중증여성장애인이 비장애인 보다 수술을 받을 확률이 44%정도 낮았다.

또 항암치료를 받을 확률은 34% 정도 더 낮았으며, 사망위험도 여성장애인이 비장애여성보다 약 1.36배 더 높았다.

최진영 교수는 “자궁경부암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은 암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진단, 치료율이 낮고 장애유무 및 중증도에 따라 사망에서의 차이가 있음을 규명한 첫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엽경은 교수는 “장애인 인식이 많이 개선됐지만 여전히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낮은 시설 접근성, 교통수단 부족, 의료제공자의 부정적인 태도, 환자 또는 보호자의 지식 부족 등의 문제가 존재한다”며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방면의 지원이 필요하고, 특히 중증 여성장애인의 경우 진단과 치료는 물론 치료 후 사후관리를 위한 경제·사회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종혁 교수도 “자궁경부암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성장애인 당사자는 물론 가족 및 의료 전문가들에게 교육을 실시해야하고, 여성장애인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사회적 지원과 정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