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위해 일반약 슈퍼판매 확대 필요

의료계는 지난 9일 보건복지부가 수해지역에 대해 한시적으로 '의약분업 특별예외지역'으로 지정, 약국에서 직접 투약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에 대해 수해지역 의료기관 역시 약품을 구비하여 진료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의약품을 최우선적으로 공급해 주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나섰다.

 의협은 수해로 인하여 고통을 겪고 있는 수재민에게 의료기관 이용에 따른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 직접 약을 조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번 의약분업 예외지역에서 의료기관이 직접투약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줄 것을 행정당국에 촉구했다.

 의협은 이번 의약분업 예외조치 과정에서 단순질환에 대해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환자가 필요한 의약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데 반해 의료기관이 진료에 필요한 의약품을 구비할 수 없게 된다면 수재민들은 근처에 의료기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투약이 가능한 약국을 찾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며, 이는 결국 국민건강에 해가되는 정책으로 정부는 비판을 받게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정부는 분업 예외지역에서 경미한 단순질환에 한하여 약국에서 직접 약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는데 과연 어느 질환이 경미한지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으며, 만약 환자들의 판단에 따라 약을 구해도 좋을 정도의 안정성이 확보된 의약품이라면 차제에 일반의약품의 슈퍼판매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협은 차제에 수재민 뿐 만 아니라 국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패한 의약분업을 철폐하고 새로운 의료제도의 틀을 세우는데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