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 원규장 이사장, 췌도 부전 수반한 당뇨 중증 수가 반영 필수
향후 2년 학회 주도 종합적 국가 당뇨병 관리 모형과 로드맵 개발 목표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당뇨 전문가들이 1형 당뇨병이나 인슐린 분비 결핍을 동반한 2형 당뇨병에 대해 ‘중증난치성질환’으로의 인정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1형 당뇨병은 일반 당뇨병과 같이 경증질환으로 관리되면서 의료현장에서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이는 환자에게 피해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원규장, 원광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는 지난 2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향후 2년간 중점 활동 계획을 밝히고, 이같이 1형 당뇨병 환자에 대한 치료와 관리에 대해 강조했다.

대한당뇨병학회 원규장 이사장
대한당뇨병학회 원규장 이사장

원규장 이사장에 따르면 1형 당뇨병이나 심한 인슐린 분비 결핍을 동반한 2형 당뇨병은 치료의 난이도, 중증도, 의료비용 면에서 ‘중증난치성질환’의 특성이 있지만 사실상 진료 측면에서 경증으로 분류되고 있다.

1형 당뇨의 경우 췌장에서 인슐린이 만들어지지 않아 평생 인위적으로 인슐린을 투약해야 하는 질환으로, 단순하게 당화혈색소값뿐만 아니라 고혈당과 저혈당 모두를 잘 관리하면서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수적이다.

원 이사장은 “치료 난이도가 높아 1차 의료에서 다룰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중증난치성질환이 아니란 이유로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진료가 어려워지고 있다”라며 “일상적인 삶의 영위하기 위해 고가의 최신기술을 사용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나 고액의 비용을 본인이 부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원 이사장은 임기 내에 췌도 부전을 수반한 당뇨병이 ‘중증난치성’ 질환으로, 수가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연속혈당측정기-인슐린 펌프 급여체계 변화 필요=아울러 대한당뇨병학회는 당뇨 환자를 위한 연속혈당측정기와 인슐린 펌프에 대한 급여체계 변화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정부에서는 지난 2019년부터 1형 당뇨 환자에게 연속혈당측정과 인슐린 펌프 등 의료기기에 대한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의료기기 가격이 고가에 형성돼 정작 당뇨환자들은 정부의 지원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현재 연속혈당측정기과 인슐린 펌프기기의 건강보험 지원은 현재 의료비가 아닌 요양비로 이뤄지고 있어 의료기관에서 관련 진료를 보는 것도 부담이다. 의료기관에서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해당 의료기기에 대한 진료와 교육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행위에 대한 수가가 책정돼 있지 않기 때문.

대한당뇨병학회 백세현 회장
대한당뇨병학회 백세현 회장

대한당뇨병학회 백세현 회장은 “보통 당뇨환자가 음식물 섭취에 따른 혈당 상승분을 잘 모르는 반면 연속혈당측정기를 장착하면 95% 정확도로 혈당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라며 “이는 환자에게 엄청난 교육적 효과가 있어 효용성이 큰 반면 교육 등에 대한 수가적 보상이 없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문준성 총무이사도 “현재 연속혈당측정, 인슐린 펌프 등 의료기기에 대해 의료진이 직접 처방할 수 없어 환자가 직접 구매해 자신 혹은 보호자가 스스로 활용방법을 숙지해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제대로된 교육 없이 올바른 사용이 불가능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해당 의료기기에 대해 의약품처럼 원내에서 처방이 가능하도록 급여체계를 변경하는 것이 시급하다는데 학회 측 판단이다.

한편 대한당뇨병학회는 이같이 당뇨와 관련 정책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종합적 국가 당뇨병 관리 모형과 로드맵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