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근육통 등 외래 1회 치료로 반영구적 통증 완화 효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관절통증 색전술 클리닉’ 개설 1,000례 이상 시술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근대5종 국가대표 이지훈 선수는 2019 9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된세계 근대5종 선수권대회단체전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2018년 아시안게임 은메달을 딴 후 그는 아킬레스 건 부상에 시달려 왔다. DNA주사와 체외충격파치료, 진통 주사에 의지해 통증을 조절할 뿐, 정상 훈련은 할 수 없었다. 그런데 마침 우연한 기회에 괜찮은 통증치료법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인터벤션센터를 찾아 시술을 받고 움직일 수 없었던 발목이 회복되며 보행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한달 후 훈련에 돌입, 그해 9월 기적 같은 세계선수권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지훈 선수 사례가 알려지면서 부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종목별 국가대표급 선수들의 시술 문의가 쇄도했고, 현재 많은 선수들이 치료 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고 있다.

-1회 시술로 당일 바로 통증 감소, 스포츠 선수들 문의 잇따라

이지훈 선수가 받은 치료법은미세동맥색전술(타미 : TAME)'로 만성 염증성 통증환자의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켜주는 비침습적 통증시술이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영상의학과 이상환 과장이 2016관절통증 색전술 클리닉을 개설하며 시행한 신 의료시술이다.

이 선수의 시술을 집도한 이상환 과장은환자의 대퇴동맥으로 가느다란 미세도관을 발목 혈관까지 삽입, 염증으로 이어진 혈관을 막아 염증 조직을 소멸시켜 통증을 완화 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술은 3개월 이상 지속된 무릎, 어깨, 골반, 팔꿈치, 손목, 발목, 비특이적 허리통증, 아킬레스 건염, 족저근막염, /발가락 관절염 등 각종 만성 통증 관절염과 근육통 및 건염에 적용 가능하다.

클리닉 개설 후 현재까지 총 1,000례 이상 시술 건수를 기록중이다. 중장년층의 만성관절통증 환자는 물론 최근에는 러시아월드컵 축구 국가대표 선수를 포함, 근대5, 배구, 농구, 럭비, 육상, 골프, 역도, 태권도 등 종목별 국가대표선수와 구기종목 프로팀 선수 등 총 30여명이 치료와 시술을 받았고, 지금도 스포츠 선수들의 치료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 도핑검사 부담 없이 빠른 회복, 재활기간 줄어 기량 유지에 도움

각종 부상에 고통받는 많은 스포츠선수들에게 이 시술법이 주목받는 이유는 부상 부위 통증이 지속되면 선수생활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데 현행 한시적 치료는 한계가 있어서다. 기존 통증관리법인 스테로이드 주사는 도핑검사 때 문제가 될 수 있고 단기간 진통 효과만 얻을 수 있으나미세동맥색전술은 도핑검사와 무관하며 외래 1회 치료로 반 영구적인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 특히 시술 후 1~2주 휴식을 취하면 바로 운동을 시작할 수 있고, 운동을 계속 해도 통증이 재발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한편, 기존 보존적 치료(진통소염제, 물리치료, 주사치료)는 장기간 통원이 필요하지만 이 시술법은 국소마취로 시행하며 시술 시간도 30~1시간 내외로 짧아 당일시술 ,당일퇴원이 가능해 환자 부담이 적고 기존 치료법과 비교해 치료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이 특장점이다.

스포츠 선수에 대한 주요 시술 적응증은 3개월 이상 지속된 무릎·어깨·팔꿈치 통증, 손목·발목 통증, 고관절 통증, 햄스트링, 아킬레스 건염, 근육 부분 파열로 인한 만성 통증, 인대손상 등이다. 환자는 시술 후 당일 통증이 절반 이상 사라지며, 향후 6개월간 지속적으로 통증이 감소하고 구조적인 손상도 회복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상환 과장은미세동맥색전술로 다수의 국제 학술지 논문 발표와 국내외 강연활동을 펼쳐 왔다. 2019년 만성 무릎 관절염 통증의 단계별(1~4단계) 미세동맥색전술 시술 효과에 대한 논문을 세계 최초로 유럽 중재적 방사선 학회지(CVIR)에 발표했다. 작년에는 동 학회지에 본 시술로 치료한만성 내측 팔꿈치 상과염(골프 엘보)’ 의 획기적 치료법에 관한 논문도 게재한 바 있다.

이상환 과장은풍부한 임상경험과 치료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술법을 계속 연구, 발전시켜 통증치료 고도화는 물론 국내 의학계에 관련 시술과 치료 노하우를 공유하고 보급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