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재생 용도기술’ 특허등록, 日·中 등 특허추진 18개국 등록도 청신호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항노화 신약개발 전문 하플사이언스(대표 최학배, 김대경)는 18일 자사의 골관절염치료제 HS-101의 연골재생 용도기술이 미국 특허청(USPTO)에 이어 유럽 특허청(EPO)에서도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하플사이언스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골관절염치료제의 글로벌 20개국 특허 등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플사이언스

‘HS-101’을 20개월의 노화 실험용 쥐에 투여한 결과 연골-특이 전사인자인 SOX9을 발현하는 세포들이 다수 발견됐고, 퇴화로 흔적만 확인할 수 있는 성장판에 연골이 형성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를 바탕으로 골관절염 실험용 쥐에 HS-101을 투여한 결과 SOX9 뿐 아니라, ACAN, COL2A1 유전자의 발현이 증가해 콜라젠 타입 II 발현 세포 및 프로테오글리칸의 축적이 크게 늘어났음을 확인했다. HS-101의 이러한 연골재생 기술이 이번에 유럽은 물론 미국 특허청 특허 등록을 승인받았다.

하플사이언스는 골관절염치료와 관련해 두 가지의 특허를 출원했으며, 일본, 중국 등 18개국에 추가 특허 등록을 추진 중이다. 이번에 연골재생 특허가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미국, 유럽 특허청에서 특허를 획득한 만큼 나머지 국가에서의 특허 등록에도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플사이언스는 국내 최초의 항노화 신약개발 기업이다. 골관절염 이외에도 국내에서 이미 특허등록이 완료된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 및 피부노화 개선제 등 다양한 항노화 분야의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하플사이언스가 기술 개발중인 퇴행성 질환은 신약 개발 분야에서도 근본적 치료제의 개발이 어려운 미개척지로 여겨지던 분야다. 하플사이언스는 이러한 노인성 질병을 극복할 수 있는 신약을 개발하는 혁신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플사이언스 관계자는 “하플사이언스의 연골재생 기술이 미국, 유럽 특허청에 등록되며 하플사이언스의 글로벌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며 “미 개척지인 근본적 골관절염치료제(Disease-Modifying Osteoarthritis Drug, DMOAD) 개발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