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산업부 2022년도 업무계획 포함…3월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센터 설치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보건산업에 대한 전망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관련 부처들에서도 공통적으로 백신개발, 디지털헬스케어 등 미래대응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난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와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각각 보고한 2022년도 업무계획에는 이 같은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처별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과기부 업무보고에서는 △글로벌 바이오 첨단기술 확보 △국민 수요 대응형 기술개발 강화 분야에서 보건의료산업과 관련한 정책 추진 계획이 공개됐다.

과기부는 국가 바이오데이터 공유·활용 플랫폼을 구축(2021~2026년)하고, 연구 데이터를 제공(2022년 하반기)하는 등 디지털 바이오 핵심기술 전략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핵심기술에 해당하는 항목은 디지털 트윈, 인공지능(AI) 신약, 디지털치료제, 유전자 암호화 라이브러리(DEL) 등으로, 이를 위한 내년 지원 예산 116억원이 편성돼 있다.

또한 내년 하반기에는 합성생물학, 마이크로바이옴, 줄기세포 등 바이오 전략기술 선정·기획을 추진하고, 초정밀 측정, 유전자 편집 등 공통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국민 수요 대응형 기술개발 강화 중에서는 감염병 관련 기술이 구체적으로 수립됐다.

이를 위해 2022년 1064억원 예산으로 백신 등 기술개발, 연구 인프라(생물안전3등급시설 등), 인력 양성(2022년 100명) 등 감염병 극복 연구 지원에 확대하도록 계획돼 있다.

연구 인프라의 경우 내년 파스퇴르연구소 등에 BL3/ABL3 총 11실을 구축하는 준비작업 후에 2023년부터는 오픈랩을 운영하도록 했으며, 내년 3월에는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센터를 설치해 백신·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및 개발에 대한 전임상 시험(기초유효성(세포단위) 평가 – 소·중동물실험 – 영장류실험 - 독성평가)을 총괄 지원한다.

산업부는 바이오 분야에서 백신 허브도약과 유망바이오 육성을 통해 차세대 분야를 선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백신은 글로벌 허브 도약을 위한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인프라·인력 등 생태계를 보강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소부장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300억원을 투입해 수요·공급 협력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인프라는 2026년까지 430억원을 투입해 차세대 백신플랫폼 생산시설을 구축한다. 인력 보강을 위해서는 2026년까지 향후 5년간 1200명 공정인력을 양성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또한 디지털헬스케어 등 미래 유망분야를 선제육성하겠다는 계획도 소개했다. 이를 위해 내년중 근로자·만성질환자 건강관리 등 7대 유망서비스 개발·실증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 또 디지털치료제 개발 등 시장창출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