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백용수 인하대병원 심장내과 교수가 제65차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KSC2021)에서 ‘최우수 초록상’을 수상했다.

백 교수는 버추얼 컨퍼런스(온라인)으로 진행된 KSC2021에서 ‘A feasible referral system for insertable cardiac monitoring of patients with cryptogenic stroke would improve the implantation and the prognosis’라는 초록으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 초록은 신체에 삽입 가능한 심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발견이 어려운 심방세동을 진단하고, 이러한 조기진단은 뇌경색 예방에 의미 있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뇌경색 환자의 20~30%는 심방세동에 의한 뇌경색이다. 그러나 발작성 심방세동의 경우 발견이 어려운 탓에 진단도 매우 어렵다. 최근 유럽의 코호트 연구에 따르면 심방세동을 뇌경색 전에 미리 진단할 수 있다면 전체 환자의 9%가량은 예방이 가능하다고 한다.

기존의 고식적 심전도와 홀터 모니터링으로는 뇌경색 환자의 심방세동을 진단할 확률이 매우 낮다. 최근에는 삽입형 사건기록기(insertable cardiac monitoring;ICM)가 쓰이고 있는데, 이는 USB 같은 작은 컴퓨터 기록기로 가슴 피부 밑에 간단한 시술로 시행될 수 있고 2~3년간 환자의 심장리듬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치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급여조건이 되면서 환자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는 있으나, 대부분의 병원에서 신경과와 심장내과와의 협업 및 전문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아 시행률이 1%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심장내과 백용수 교수는 신경과 박희권 교수와 협업 및 시스템을 고안했고, ICM 시행률이 획기적으로 올라가고 실제로 시행 받은 환자분들의 심장리듬 모니터링을 통해 그들의 예후가 좋아진 경우들을 추적 관찰 해오고 있다.

백 교수는 “실제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뇌경색 환자들이 ICM 모니터링을 통해 재발을 방지하고 예후가 좋아지는 경험들이 쌓이면서 확신을 가지고 주변 의사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려드리고 있다”며 “ICM 시행 환자분들이 고마움을 표했을 때 심장내과 의사로서 큰 보람을 느낀 만큼 계속된 연구를 통해 뇌경색과 심방세동 환자들의 합병증 예방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