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우수기업연구소’ 선정
안전성·유효성 갖춘 웨어러블 의료제품 개발 박차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 링크옵틱스(대표 최용원)는 2004년 설립된 광융 합 의료기기 제조업체다. 그동안 Micro LED 및 Laser를 비롯한 광(光)을 기반으로 진단 및 치료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광 의료 분야 89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의료기기 3종과 뷰티 디바이스를 생산해 의료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2021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과 우수기업연구소에 선정됐으며, 저출력광선조사기(Low Level Laser Therapy) 분야 총 15건의 의료 레벨 임상을 실시하고, 정부로 부터 첨단기술기업(광을 이용한 항노화 솔루션-제 145호)으로 지정받는 등 링크옵틱스의 기술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입증됐다.

최근에는 웨어러블 의료기기 광융합기술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해 2021년 여성의 Y존 케어와 얼굴 주름 개선을 위한 김성경 패치를 포함해 루미니엘 시리즈 제품 2종을 출시했다.

2022년 임상시험을 기반으로 통증, 욕창, 백반증 및 pH 모니터링을 위한 질내 삽입형 Y존 케어 후속 제품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들 제품은 서울대병원, 국제성모병원, 전남대병원을 포함한 상급병원 5곳 과 임상시험을 기반으로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을 진행 중이다.

이처럼 링크옵틱스는 광·융복합 기술 분야의 축적된 연구개발 역량으로 의료와 바이오 그리고 ICT 기술 융합을 통해 의료 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강소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눈 밑 주름 개선 및 얼굴 케어 ‘김성경 패치’

무선형으로 휴대가 편리하며 실리콘 무해성 FDA, KC, CB, CE, RoHS 인증으로 안전성 검증이 완료된 웨어러블 김성경 LED 패치 제품은 2021년 2월 출시했다.

김성경 패치는 유연구조로 다양한 얼굴 부위에 사용가능하며 IPX6, IPX7, IPX8 방수시험인증 제품으로 사용 후 세척이 가능하다. 또한 열충격 공인시험(-40℃~85℃, 96Cycles(1Cycle=65분)) 이후 정상 동작을 확인해 제품 구동에 대한 안정성 검증을 완료했다.

특히 서울대병원과 전남대병원에서 미백/재생 전임상 본임상 완료를 통해 제품 유효성 검증을 완료했다. 광주보건대 임상시험을 통해 수분 함유량 개선 최대 19.4%, 피부 탄력도 개선 최대 38.5% 유효성을 검증했으며 눈가 주름 개선 및 피부 안티에이징 효과가 탁월한 제품이다.

■ 여성의 Y존 케어를 위한 ‘루미니엘 Y’

루미니엘 Y존 케어(Luminiel Y zone care)는 여성의 질 건강을 위해 국소부위 직접부착 방식으로 질건조증으로 인한 질염 및 가려움증을 예방하고 냄새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국제공인시험기관 한국광기술원의 공인시험을 통해 불쾌한 냄새(Odor) 억제 기능(최대 78%)을 검증했으며, 손쉽게 착용 가능한 무선 유연 구조의 혁신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루미니엘 Y는 집에서 Y존(외부 생식기 부위)을 케어할 수 있는 웨어러블 제품으로 실리콘 무해성 FDA, CE, KC 인증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이며, 의료 레벨의 식약처 본임상 시험이 완료되는 2022년에는 pH 모니터링을 통한 질 내 삽입형 AI기반 차세대 Y존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 저출력광선조사기(LLLT) ‘벨라룩스 라이트’

의료기기 2등급 제품 출시된 ‘저출력 광선조사기 벨라룩스 라이트(Bellalux Lite)’는 국내외 피부과 및 성형외과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피부미백과 재생 분야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는 호주와 싱가포르를 비롯 국내외 피부과, 성형외과에 공급하고 있으며, 경도 욕창 환자의 환부 케어를 위한 식약처 본임상 시험이 종료되는 2022년에는 유럽의료기기(CE MDD) 인증을 획득해 해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의료용조합자극기 벨라룩스는 전남의대 피부과 이지범 교수(대한여드름학회장)팀의 임상을 통해 제품의 효용성과 안전성이 세계피부과저널(SCI 급)에 등재된 바 있다.

특히 해외 경쟁제품 대비 4파장(NIR, RED, AMBER, BLUE)을 동시에 사용 가능하며, 우수한 광량과 효능으로 국내외 시장의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또한 벨라룩스 라이트는 발모 촉진과 더불어 세모 및 탈모방지 기능이 추가돼 두 피 케어 시장에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 고령자 낙상방지를 위한 기립보조기기 ‘링크마마’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을 위한 ‘전동 좌변기 착석 및 기립보조기기’는 혁신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상용화를 지원하는 혁신시제품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조달청이 공공기관 실증을 위해 금년도(2021년) 예산으로 시제품을 구매했다. 조달청의 실증사업 선정업체는 2021년 2월 말 기준 전국 163개사이며 광주·전남지역 기업은 14개사로 집계돼 있다.

혁신시제품으로 선정된 기립보조기기 ‘링크마마’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무릎이 불편한 이들이 화장실의 변기에 착석하거나 기립할 때 혼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장치로 웜기어 리프트 모터를 이용한다.

따라서 화장실을 이용할 때 무릎통증이나 낙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연령에 관계없이 관절염 환자들이 증가하는 요즘 시대에 관절염 환자나 고령자들의 낙상 방지를 위해 안성맞춤이다.

[위 내용은 부산 KIMES 2021 현장에서 배포하는 의학신문 특별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