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면회․PCR 선제검사 유지․추가접종 독려 핵심
기평석 대한요양병원협회 회장, 방역당국에 건의키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요양병원협회는 내달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방역체계 전환을 앞두고 요양병원의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책을 모색했다.

지난 21일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원격 화상회의 방식으로 '4차 상임이사 및 시도회장 합동회의'를 열어 위드코로나 상황에서의 요양병원 대처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원격 화상회의 방식으로 대한요양병원협회 '제4차 상임이사 및 시도회장 <br>합동회의' 전경.<br>
원격 화상회의 방식으로 대한요양병원협회 '제4차 상임이사 및 시도회장
합동회의' 전경.

이날 기평석 대한요양병원협회장은 위드코로나에 따른 요양병원의 대응방향과 관련, "현재 요양병원에서 일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지만 면회객을 통한 코로나19 돌파감염은 거의 없고, 입원환자, 간병인을 매개로 한 감염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기 회장은 면회와 관련 "위드코로나 상황에서 면회를 반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 "다만 대면면회 대신 면회를 방역당국에 건의하는 게 타당 할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위드코로나에 들어가더라도 선제적 PCR검사를 계속 유지해 줄 것을 방역당국에 요청한다는 입장이다. 기평석 회장은 "요양병원은 현재 1~2주 간격으로 PCR 검사를 하고 있는데 돌파감염을 감안해 계속 검사를 받는 게 좋을 것 같다"면서 특히 요양병원 종사자들이 추가접종(부스터샷)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의 부작용 우려와 관련해서는 인과관계가 거의 없고, 과장된 측면이 있는 만큼 요양병원 직원들이 추가접종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도록 잘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다만 기 회장은 "중국 동포 간병사 중에는 중국 백신 접종자도 있는데 중국 백신의 경우 항체형성률이 낮고, 항체 지속기간이 짧다"면서 "이들도 추가접종을 맞을 수 있도록 유도해 코로나19 감염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